오늘날 건설업에서 현장 근로자의 노동력은 매우 중요하므로 근로자 중심의 현장 안전 교육은 현장에서 수시로 강조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안전 재해 발생비율을 낮추기 위하여 여러 제도 및 법령, 지침 등을 통해 안전 교육에 관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KOSHA)에서는 안전 교육 자료를 웹상에서 게시하여 교육 자료를 필요로 하는 검색 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안전 교육 자료의 분류가 획일적이지 못하고 웹상에 애매모호한 항목들을 기준으로 하여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어 정보 활용성과 그 필요성이 매우 떨어져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교육 자료의 정보 가치는 하락하고 있다. 따라서 건설업 관련 근무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안전 교육 자료를 재분류하여 건설 프로세스 단계별 안전 정보의 연계 활용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분석하여 안전 교육 자료를 기준 항목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안전 정보의 연계 활용에 관한 연구를 고찰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준 항목을 제시하기 위해 안전 정보 활용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안전 정보 관리 시스템과 안전 정보 분류 체계의 차이점과 활용실태를 조사하였다. 분석을 통해 기존 안전정보 분류체계는 재해사례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으로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는 건설 프로세스 단계별 안전 정보의 연계 활용을 위해 재해사례 뿐만 아니라 안전보건공단에서 제시하는 위험성평가표, 체크리스트, 공종별 교육자료, 유해위험방지평가표 등을 프로세스 절차에 따라 자료를 반영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안전 콘텐츠 재구성을 위한 기준 항목을 제시하고 안전 정보의 연계 활용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정보 구성 체계 흐름 방안을 제안하였다.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 교육이 필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 또한 다양한 주제로 매우 활발하지만 안전 교육 자료가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접근성 문제로 안전 콘텐츠의 효율성과 활용성이 매우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콘텐츠를 현장에서 접근성과 안전 콘텐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준항목을 제시하여 교육 자료의 재구성을 통해 안전 콘텐츠를 필요로 하거나 쉬운 검색을 통해 접근하고자 하는 검색 자에게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안한 것에 의의를 둔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안을 통해 안전 콘텐츠를 손쉽게 현장에서 접근하여 위험요인과 관련된 안전예방을 교육 할 수 있는 목적에 의의를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