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3. 선행연구 고찰 15
제2장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2.1. 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18
2.1.1. 브랜드의 개념 18
2.1.2. 브랜드의 중요성 19
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고찰 21
2.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21
2.2.2.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기능 22
2.2.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 24
제3장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3.1.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론적 고찰 33
3.1.1. 플래그쉽 스토어의 개념 33
3.1.2. 플래그쉽 스토어의 성장 배경 34
3.1.3.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성 35
3.1.4.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37
3.2.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와 마케팅과의 관계성 39
3.2.1.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형태 39
3.2.2.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 마케팅 영역 39
3.2.3.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마케팅적 기능 40
3.3. 공간환경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43
3.3.1. 공간환경디자인의 개념 43
3.3.2. 공간환경디자인의 범위 44
3.3.3. 공간환경디자인의 구축 조건 44
3.4.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환경디자인 요소 및 스타일 46
3.4.1.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 구성요소 46
3.4.2.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55
제4장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분석의 틀 60
4.1. 분석의 틀 도출과정 60
4.2. 브랜드 이미지 스타일과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고찰 61
4.3. 분석의 틀 65
4.3.1. 테마에 의한 분석의 틀 65
4.3.2. 스타일에 의한 분석의 틀 67
제5장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사례분석 69
5.1. 분석의 전제 69
5.1.1. 분석의 목적 69
5.1.2. 분석대상 선정 및 분석과정 70
5.1.3. 설문조사 분석방법 및 결과 76
5.2.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사례분석 99
5.2.1. 이니스프리(Innisfree) 99
5.2.2. 설화수(雪化秀) 103
5.2.3. 에스쁘아(espoir) 107
5.2.4. CNP(Lemedi) 110
5.2.5. 아이오페(IOPE) 114
5.2.6. 마몽드(Mamonde) 118
5.3. 분석의 종합 122
5.3.1. 테마 분석의 종합 122
5.3.2. 스타일 분석의 종합 126
5.3.3. 테마와 스타일 분석의 종합 132
5.3.4. 소결 134
제6장 결론 137
참고문헌 141
부록 144
국문초록 156
Abstract 160
〈표 1-1〉 상업적 목적을 기반으로 한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 선행 연구 15
〈표 2-1〉 브랜드의 정의 19
〈표 2-2〉 테마의 표현방식 30
〈표 3-1〉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성 37
〈표 3-2〉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38
〈표 3-3〉 외부 공간 - 주변 경관 사례이미지 46
〈표 3-4〉 외부 공간 - 조경 사례이미지 47
〈표 3-5〉 외부 공간 - 조명 사례이미지 47
〈표 3-6〉 평면에 따른 건축 형태 유형 48
〈표 3-7〉 파사드의 유형 49
〈표 3-8〉 건물 외관 - 파사드 사례이미지 49
〈표 3-9〉 출입문의 유형 50
〈표 3-10〉 건물 외관 - 출입문 사례이미지 50
〈표 3-11〉 내부 공간 - 판매 공간 사례이미지 51
〈표 3-12〉 내부 공간 - 문화 및 이벤트 공간 사례이미지 52
〈표 3-13〉 내부 공간 - 휴식 및 서비스 공간 사례이미지 53
〈표 3-14〉 내부 공간 - 브랜드 이미지 공간 사례이미지 54
〈표 4-1〉 공간 스타일 유형 분류에 관한 선행 연구 62
〈표 4-2〉 스타일 유형과 형용사 어휘의 선정 63
〈표 4-3〉 테마 분석의 틀 66
〈표 4-4〉 스타일 분석의 틀 68
〈표 5-1〉 사례분석 대상선정 71
〈표 5-2〉 사례분석 과정 75
〈표 5-3〉 스타일 도출과정 77
〈표 5-4〉 스타일 유형의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78
〈표 5-5〉 이니스프리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80
〈표 5-6〉 이니스프리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0
〈표 5-7〉 이니스프리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81
〈표 5-8〉 이니스프리 스타일 -... 82
〈표 5-9〉 설화수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83
〈표 5-10〉 설화수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3
〈표 5-11〉 설화수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84
〈표 5-12〉 설화수 스타일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5
〈표 5-13〉 에스쁘아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86
〈표 5-14〉 에스쁘아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6
〈표 5-15〉 에스쁘아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87
〈표 5-16〉 에스쁘아 스타일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8
〈표 5-17〉 CNP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89
〈표 5-18〉 CNP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89
〈표 5-19〉 CNP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90
〈표 5-20〉 CNP 스타일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91
〈표 5-21〉 아이오페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92
〈표 5-22〉 아이오페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92
〈표 5-23〉 아이오페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93
〈표 5-24〉 아이오페 스타일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94
〈표 5-25〉 마몽드 테마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분석 95
〈표 5-26〉 마몽드 테마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95
〈표 5-27〉 마몽드 스타일 - 형용사 어휘 상위 4개 항목 96
〈표 5-28〉 마몽드 스타일 - 비율에 따른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점수의 평균 97
〈표 5-29〉 화장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대표적인 요인 중요도 98
〈표 5-30〉 이니스프리 테마 분석 99
〈표 5-31〉 이니스프리 스타일 분석 100
〈표 5-32〉 설화수 테마 분석 103
〈표 5-33〉 설화수 스타일 분석 104
〈표 5-34〉 에스쁘아 테마 분석 107
〈표 5-35〉 에스쁘아 스타일 분석 108
〈표 5-36〉 CNP 테마 분석 110
〈표 5-37〉 CNP 스타일 분석 111
〈표 5-38〉 아이오페 테마 분석 114
〈표 5-39〉 아이오페 스타일 분석 115
〈표 5-40〉 마몽드 테마 분석 118
〈표 5-41〉 마몽드 스타일 분석 119
〈표 5-42〉 테마 분석의 종합 124
〈표 5-43〉 스타일 분석의 종합 128
〈표 5-44〉 테마와 스타일 분석의 종합 - 스타일 유형별 종합 133
〈표 5-45〉 테마와 스타일 분석의 종합 - 브랜드별 종합 136
〈그림 1-1〉 연구흐름도 14
〈그림 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능 23
〈그림 2-2〉 스타일의 주요 요소 25
〈그림 2-3〉 스타일의 평가차원 27
〈그림 2-4〉 테마의 표현요소 28
〈그림 3-1〉 플래그쉽 스토어의 다른 공간과의 차이점 34
〈그림 3-2〉 총체적 체험 42
〈그림 3-3〉 공간환경디자인의 개념 정립 43
〈그림 3-4〉 긍정적인 공간환경디자인의 조건 45
〈그림 4-1〉 분석의 틀 도출과정 및 관계성 60
〈그림 4-2〉 스타일 군집분석을 위한 포지셔닝 맵 64
〈그림 4-3〉 테마에 의한 분석의 틀 다이어그램 65
〈그림 4-4〉 스타일 분석의 틀 다이어그램 67
〈그림 5-1〉 15년도 매출액 기준 세계 20대 화장품 기업 70
〈그림 5-2〉 설문조사의 목적 76
〈그림 5-3〉 스타일 군집분석을 위한 포지셔닝 맵 79
〈그림 5-4〉 이니스프리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81
〈그림 5-5〉 설화수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84
〈그림 5-6〉 에스쁘아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87
〈그림 5-7〉 CNP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90
〈그림 5-8〉 아이오페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93
〈그림 5-9〉 마몽드 스타일 - 종합적인 공간환경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96
〈그림 5-10〉 브랜드의 긍정적인 인식정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