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방법 및 흐름도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1
2.1. 옥외광고물의 이해 11
2.1.1. 옥외광고물의 정의 11
2.1.2. 옥외광고물의 개념 12
2.1.3. 옥외광고물의 요소 15
2.1.4. 옥외광고물의 기능 17
2.1.5. 옥외광고물의 분류 20
2.2. 도시경관의 이해 21
2.2.1. 도시경관의 정의 22
2.2.2. 도시경관의 구성요소 23
2.2.3. 도시경관의 특성 24
2.3. 간판개선사업의 이해 24
2.3.1. 간판개선사업의 정의 24
2.3.2. 간판개선사업의 분류 26
2.3.3. 간판개선사업의 현황 28
2.3.4. 간판개선사업의 한계점 30
제3장 SIGN 디자인의 이해 31
3.1. SIGN 디자인의 개요 31
3.1.1. Sign 디자인의 정의와 개념 31
3.1.2. Sign 디자인의 기능 32
3.1.3. Sign 디자인의 특성 33
3.1.4. Sign 디자인의 요소 분석 35
3.2. 해외 SIGN 디자인 현황 40
제4장 사례분석 48
4.1. 신도시 현황분석 48
4.1.1. 판교 신도시 현황 48
4.1.1. 분당 신도시 현황 50
4.1.1. 일산 신도시 현황 51
4.1.1. 김포 신도시 현황 52
4.1.1. 송도 국제신도시 현황 55
4.2. 특화거리 이해 및 사례분석 57
4.2.1. 특화거리 정의 및 역할 57
4.2.2. 카페거리 - 성남 정자동 카페거리 59
4.2.2. 카페거리 -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60
4.2.2. 카페거리 - 수원 광교 카페거리 62
4.2.3. 기타 특화거리 - 이태원 거리 63
4.2.3. 기타 특화거리 - 광주 송정역시장 거리 64
4.2.3. 기타 특화거리 - 서촌 거리 65
4.2.3. 기타 특화거리 - 연남동 거리 66
4.3. 해외 SIGN 설치 사례 68
제5장 개선방안 69
5.1. 디자인 교육 및 연구 필요성 69
5.2. 디자인 가이드라인 필요성 70
5.3. 옥외광고물 사후관리 방안 필요성 72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국문초록 78
Abstract 80
Table. 2.1. 옥외광고물의 분류 20
Table. 2.2. 간판개선사업의 필요성 25
Table. 2.3. 간판개선사업 진행시기별 장·단점 26
Table. 2.4. 정부주도형 방식과 주민참여방식의 장·단점 27
Table. 2.5. 2014년도 간판개선사업 진행현황 28
Table. 2.6. 4개년 서울시 간판개선사업 현황 29
Table. 4.1. 판교 신도시 사업개요 48
Table. 4.2. 송도 국제신도시 사업개요 55
Table. 4.3. 국내 지자체별 특화거리 조성현황 58
Table. 4.4. 성남 정자동 카페거리 개요 59
Table. 4.5.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개요 60
Table. 4.6. 수원 광교 카페거리 개요 62
Fig. 1.1. 연구흐름도 10
Fig. 2.1. 옥외광고물 관리법의 주요 변화 19
Fig. 3.1. 프랑스 도심 sign 현황 42
Fig. 3.2. 미국의 다양한 Sign 현황 43
Fig. 3.3. 일본 도심 및 지방 Sign 현황 45
Fig. 3.4. 독일 도심 및 건물 Sign 현황 46
Fig. 3.5. 영국 상점 및 가로 Sign 현황 47
Fig. 4.1. 판교 신도시 옥외광고물 현황 49
Fig. 4.2. 분당 신도시 옥외광고물 현황 50
Fig. 4.3. 일산 신도시 옥외광고물 현황 52
Fig. 4.4. 김포 신도시 개발컨셉 및 목표 53
Fig. 4.5. 김포 신도시 옥외광고물 현황 54
Fig. 4.6. 송도 국제신도시 단계별 개발계획 55
Fig. 4.7. 송도 국제신도시 옥외광고물 현황 56
Fig. 4.8. 정자 카페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59
Fig. 4.9. 보정동 카페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61
Fig. 4.10. 광교 카페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63
Fig. 4.11. 이태원 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64
Fig. 4.12. 광주 송정역시장 옥외광고물 현황 65
Fig. 4.13. 서촌 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66
Fig. 4.14. 연남동 거리 옥외광고물 현황 67
Fig. 4.15. 해외 가로형/돌출/입간판 설치 현황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