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는 현대인들이 많은 시간을 영위하는 활동 공간으로 도시의 경관에 대한 긍정적 욕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경관은 도시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이므로 도시경관은 그만큼 중요한 의미이다. 도시경관을 형성하는 옥외광고물의 디자인과 형태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도시의 이미지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그중에 옥외광고물 디자인 및 기타 요소들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도시미적 및 환경적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각적 요소이자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 현대 사회는 과거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됨에 따라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건물 및 상업 시설도 많아지게 되었다. 우후죽순 건물이 들어서고 더불어 옥외광고물도 경쟁하듯이 무질서하게 많아졌다. 이에 착안해 간판 사용에 대한 지자체별 제도적 개선 정책 일환으로 아름다운 간판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정책이 모든 건물 상황에 적합하지 않고 국한 적이어서 디자인이 획일적이고 이 규정을 위반하고 무허가 간판을 설치하는 등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불법 옥외광고물 난립과 일관되고 획일화된 옥외광고물 대안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계속해서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디자인 교육 및 연구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시행한 결과물을 관리 없이 방치하면 같은 문제점들이 되돌아오며 악순환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후에도 유지관리 시스템을 확립하고 전문가 그룹을 형성하여 철저히 관리해 나가면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형성할 뿐 아니라 옥외광고물 디자인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우수한 도시미관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