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4
2.1. 역세권과 역세권 도시재생의 개념 및 특성 14
2.1.1. 역세권과 역세권 도시재생의 정의 14
2.1.2. 역세권의 범위 16
2.1.3. 역세권의 역할 및 특성 17
2.2. 역세권 도시재생의 특징 및 유형 18
2.2.1. 역세권 도시재생의 변화와 특징 18
2.2.2. 복합용도개발의 개념 및 특징 22
2.3. 역세권 도시재생 관련 이론 24
2.3.1. 도시 활동공간 이론 25
2.3.2. 생활권 이론 26
2.3.3. 중심지 이론 28
2.3.4.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이론 29
2.4. 역세권 도시재생 사업 유형 31
2.4.1. 철도부지 정비형(고층 복합형) 31
2.4.2. 재개발형 역세권 도시재생 32
2.4.3. 신시가지형 역세권 도시재생 32
2.5. 역세권 도시재생 연구 동향 33
제3장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사례 36
3.1.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관련 법, 제도 36
3.1.1.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관련 법, 제도 36
3.1.2.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관련 법, 제도 문제점 38
3.2.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계획 및 추진현황 40
3.2.1. 국내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계획 40
3.2.2. 국내 철도 역세권 추진현황 및 문제점 43
제4장 일본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사례 45
4.1. 일본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관련 법, 제도 현황 45
4.1.1. 「대도시지역의 택지개발 및 철도정비의 일체적 추진에 관한 특별 조치법」 46
4.1.2. 시가지재개발사업 : 「도시개발법」 법률 제2조 3호, 「도시계획법」 제12조 2항 근거 48
4.1.3. 도시재생종합정비사업 52
4.2. 유형별 일본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사례 55
4.2.1. 유형1 : 철도회사에 의한 역사 개발 사례 56
4.2.2. 유형2 : 지자체에 의한 역세권 도시재생 사례 62
4.2.3. 유형1+유형2 혼합 도시재생 사례 67
4.3. 시사점 79
제5장 지속가능한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방안 81
5.1. 정책의 지속성 81
5.2. 법, 제도의 정비 82
5.3. 체계적인 개발 도모 84
5.4. 유기적 운영을 위한 목표의 다각화 85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국문초록 91
Abstract 93
[표 2.1] 선행연구에서의 역세권의 개념 정의 15
[표 2.2] 선행연구에서의 역세권 설정범위 및 기준 16
[표 2.3] 도시철도 역세권 도입시설 20
[표 2.4] 일반철도 역세권 도입시설 21
[표 2.5] 고속철도 역세권 도입시설 22
[표 2.6] 생활권의 계층에 따른 분류 27
[표 2.7] TOD 유형 비교 31
[표 2.8] 역세권 도시재생 연구 동향 34
[표 3.1] 「역세권 이용 및 개발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36
[표 3.2] KTX 정차역 현황 41
[표 3.3] 지자체별 역세권 도시재생 계획의 법적 근거 41
[표 3.4] 울산역세권 개발사업 개요 44
[표 3.5] 울산역세권 개발사업 추진 현황 45
[표 4.1] 「택지개발 및 철도정비의 일체적 추진에 관한 특별조치법」 주요 내용 47
[표 4.2] 시행자별 시가지재개발사업 가능여부 50
[표 4.3] 시가지재개발사업의 지원내용 51
[표 4.4] 시가지재개발사업의 정부 보조율 51
[표 4.5] 도시재생종합정비사업 시행자별 내용 52
[표 4.6] 종합정비형 도시재생종합정비사업의 지원내용 53
[표 4.7] 거점정비형 도시재생종합정비사업의 지원내용 54
[표 4.8] 일본의 역세권 도시재생에 관한 주요 법률 및 제도의 보조내용 54
[표 4.9] 일본 철도 민영화 전, 후의 개발방식 변화 56
[표 4.10] 교토역 역사 개발 현황 58
[표 4.11] 고쿠라역 역사 개발 현황 61
[표 4.12] 사쿠다이라역 주변 토지구획정리사업 개요 62
[표 4.13] 사쿠다이라역 주변 토지구획정리사업 경과 64
[표 4.14] 오미야초 지역 '뮤자 가와사키 프로젝트' 개요 66
[표 4.15] 지역 정비 방침(나고야역 주변 후시미·사카에지역) 69
[표 4.16] 나고야 지구별 구상 70
[표 4.17] 도시재생특별지구의 도시계획 내용 71
[표 4.18] JR센트럴타워 개발 현황 72
[표 4.19] 신요코하마 지구별 구상 73
[표 4.20] 요코하마시의 역 광장 재정비 사업 개요 74
[표 4.21] JR동해의 신요코하마 중앙빌딩 건설 사업 개요 74
[표 4.22] 액트시티21 개발 현황 78
[표 4.23] 일본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유형 79
[표 5.1] 한국과 일본의 역세권 도시재생 사례 비교 83
[표 5.2] 국내 역세권 도시재생 주체별 역할 8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도시 활동공간 구조 25
[그림 2.2] 중심지 이론 29
[그림 2.3] 운정역 TOD 개념 도입 사례 30
[그림 3.1] 동대구역 역세권 도시재생 조감도 및 시설배치계획 42
[그림 4.1] 시가지재개발사업의 이미지 48
[그림 4.2] 제1종 시가지재개발사업의 흐름도 49
[그림 4.3] 제2종 시가지재개발사업의 흐름도 50
[그림 4.4] 도시재생종합정비사업 실행절차 53
[그림 4.5] 교토역 현황 57
[그림 4.6] 교토역 내부 및 전경 59
[그림 4.7] 고쿠라역 현황 60
[그림 4.8] 고쿠라역 내부 및 전경 61
[그림 4.9] 사쿠다이라역세권 개발 현황 63
[그림 4.10] 가와사키역세권 오미야초 지역 개발 전, 후 67
[그림 4.11] '나고야 신세기 계획 2010' 도시조성 목표 67
[그림 4.12] 나고야 도심부 장래구상도 68
[그림 4.13] JR센트럴타워 전경 및 프로그램 72
[그림 4.14] 신요코하마 북부지구 거리만들기 현황 75
[그림 4.15] 신요코하마역 전경 및 광장 76
[그림 4.16] 하마마츠역 전경 및 액트시티21 프로그램 78
[그림 5.1] 철도 역세권 도시재생 목표의 다각화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