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문제 11
제3절 용어 정의 11
1) 한국화매체 11
2) 자연물 12
3) 자아존중감 12
4) 자기표현 13
5) 학령기아동 13
6) 집단미술치료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한국화매체와 자연물 15
1. 한국화매체의 개념과 특성 15
2. 자연물의 개념과 특성 16
3. 집단미술치료의 개념과 효과 18
제2절 학령기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 19
1. 학령기아동의 자아존중감 19
2. 학령기아동의 자기표현 19
3. 학령기아동의 발달특성 20
제3장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 설계 및 자료수집 22
1. 연구 설계 22
2. 연구대상자 선정 22
3. 자료수집방법 25
제2절 측정도구 26
1. 자아존중감척도 26
2. 자기표현척도 27
제3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28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31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적용 후 효과 32
1. 프로그램 적용 전 후 자아존중감 차이 검정 32
2. 프로그램 적용 전 후 자기표현의 차이 검정 33
제2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변화 35
1.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회기별 변화 내용 35
2.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개인별 변화 내용 36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제1절 논의 54
제2절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5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61
부록2. 우리들의 약속 62
부록3. 설문지 63
부록4. 자아존중감 질문지 64
부록5. 자기표현 질문지 66
부록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지도안 67
〈표-1〉 연구 설계 22
〈표-2〉 연구대상의 구성 23
〈표-3〉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 24
〈표-4〉 자아존중감 평정척도 구성 및 신뢰도 27
〈표-5〉 자기표현 평정척도 구성 및 신뢰도 28
〈표-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0
〈표-7〉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후(실험집단) 자아존중감 차이검정 32
〈표-8〉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후(비교집단)자아존중감 차이 검정 33
〈표-9〉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후(실험집단) 자기표현 차이검정 34
〈표-10〉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후(비교집단) 자기표현 차이검정 34
〈표-1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작품 관찰 및 분석내용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