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3절 연구 흐름도 13
제2장 사무환경의 변화 14
제1절 현대사회의 변화 14
제2절 현대사회와 스마트IT 14
제3절 디자인 환경의 변화 19
1. Lumir Light사의 Lumir C lamp 20
2. Joshua Renouf사의 커피메이커 알람 Barisieur 21
3. Sharp사의 Cocorobo (말하는 청소로봇) 22
제4절 사무환경과 사무기기 감성디자인 24
제3장 사무기기 감성디자인 25
제1절 감성디자인의 개념 25
1. 감성의 개념 25
2. 감성공학과 감성디자인의 필요성 27
3. 감성디자인의 동향 32
4. 감성 혁명 36
제2절 사무기기 감성디자인 고찰 37
1. 제품의 감성적 특성 37
2. 제품에서의 감성디자인 방법론 38
3. 현대 사무기기 디자인 감성적 접근 44
4. 감성요소 45
제4장 사무기기 감성디자인 특성 및 동향 50
제1절 예측불가적 융합성 50
1. 예측불가적 융합성의 의미 50
2. 사무기기에서의 예측불가적 융합성 50
3. 사무기기에서의 예측불가적 융합성 표현 51
제2절 공존가치 지향성 55
1. 공존가치 지향성의 의미 55
2. 사무기기에서의 공존가치 지향성 57
3. 사무기기에서의 공존가치 지향성 표현 59
제3절 스토리텔링 64
1. 스토리텔링의 의미 64
2. 사무기기에서의 스토리텔링 66
3. 사무기기에서의 스토리텔링 표현 67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01〉 감정과 감성의 비교 26
〈표 02〉 감성디자인 제품의 특징 38
〈표 03-1〉 감성디자인 제품에 관한 선행 연구표 39
〈표 03-2〉 감성디자인 제품에 관한 선행 연구표 40
〈표 03-3〉 감성디자인 제품에 관한 선행 연구표 41
〈표 03-4〉 감성디자인 제품에 관한 선행 연구표 42
〈표 04〉 선행연구의 감성디자인 키워드(Key word) 43
〈표 05〉 현대 사무기기 디자인 감성적 접근 44
〈표 06〉 현대 사무기기 표현 요소와 감성키워드 연관성 45
〈표 07〉 제품디자인 영역의 가치 변화 및 결과 56
〈그림 01〉 기존 IT에서 스마트IT로의 전개 16
〈그림 02〉 iriver의 Mplayer Eyes 21
〈그림 03〉 Joshua Renouf사의 커피메이커 알람 Barisieur 21
〈그림 04〉 Sharp사의 Cocorobo 23
〈그림 05〉 선진기업과 국내기업의 감성 가치 비교 31
〈그림 06〉 4단으로 접히는 블루투스 키보드 52
〈그림 07〉 콘크리트 USB 메모리 52
〈그림 08〉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스토리샷 s120/s130 53
〈그림 09〉 거울처럼 보이는 계산기, 키보드 54
〈그림 10〉 향기나는 노트북 아수스 F6V 54
〈그림 11〉 스마트뷰시너지 HD SI22 59
〈그림 12〉 'Maltron사'의 한 손 키보드 60
〈그림 13〉 한소네 u2 쿼티 60
〈그림 14〉 아수스 U6V 61
〈그림 15〉 스웨덱스 62
〈그림 16〉 우드컨투어 complete set 17" LCD,USB Mouse, PS/2 KB 62
〈그림 17〉 후지제록스 아페오스포트-III 63
〈그림 18〉 삼성 태양광 노트북 NC215S 63
〈그림 19〉 모아이 컴퓨터 68
〈그림 20〉 아머레보(Armor Revo) 68
〈그림 21〉 트랜스포머 68
〈그림 22〉 레고 컴퓨터(Lego Computer) 69
〈그림 23〉 노트북 시트지 리폼 69
〈그림 24〉 '델'사의 인스피론 미니 니켈로디언 에디션 70
〈그림 25〉 캐릭터디자인을 활용한 USB메모리 70
〈그림 26〉 레트로 디자인 모바일 기계식 키보드 72
〈그림 27〉 와콤 잉크링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