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7
2. 연구 방법 10
II. 인터넷 선교(Internet Mission)란 무엇인가? 11
1. 인터넷 선교의 정의 및 전개 11
가. 인터넷 선교의 의미와 시사점 11
나. 왜 인터넷 선교(Internet Mission)인가? 15
2. 인터넷 선교의 장해요소들 19
3. 달라진 DT(Data Technology) 기반 인터넷 선교의 특성 22
가. DT(Data Technology)란 무엇인가? 22
나. 기술(Technology)을 활용한 선교 24
다. IT(Information Technology)와 DT(Data Technology), 무엇이 다른가? 27
III. DT(Data Technology) 기반 인터넷 방송 선교의 개념과 적용 29
1. DT 기반 인터넷 방송 선교의 개념과 실제 29
가. 인터넷 문화(文化)의 그리스도교적 이해 29
나. 인터넷 방송(internet broadcasting)의 정의와 국내 인터넷 방송 선교의 현황 30
다. 평신도 중심의 인터넷 방송 선교(internet broadcasting mission)의 영역별 사역 32
라. 인터넷 방송의 제작 실무 35
마. 영성(spirituality)의 힘을 지닌 기독교 컨텐츠의 제작 38
2. DT 기반 인터넷 방송 선교의 선교학적 이해 41
IV. 요약 및 결론 45
1. 요약 및 결론 45
2. 대한성공회를 위한 DT 기반 인터넷 방송 선교 제안 48
가. 인터넷 방송국 개국 50
나. 라디오 컨텐츠 제작 51
다. TV 컨텐츠 제작 53
라. 홍보 및 방송 활성화 방안 54
마. 제작비 55
바. 저작권 55
사. 교육 56
아. 접근성 56
자. 향후 활용방안 56
참고문헌 57
〈표 IV-1〉 인터넷 선교 방송 제작 예시 50
〈표 IV-2〉 인터넷 라디오 방송 제작 예시 51
〈표 IV-3〉 일일 라디오 방송 제작 예시 52
〈표 IV-4〉 주간 및 절기, 특별 라디오 방송 제작 예시 53
〈표 IV-5〉 인터넷 TV 방송 제작 예시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