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II. 문헌고찰 16
1. TV홈쇼핑 16
1) TV홈쇼핑의 개념 및 특징 16
2) TV홈쇼핑의 발전 과정과 현황 17
2. TV홈쇼핑 쇼호스트 18
1) TV홈쇼핑 쇼호스트의 개념 18
2) TV홈쇼핑 쇼호스트 호감도의 분류 19
3. TV홈쇼핑 쇼게스트 20
1) TV홈쇼핑 쇼게스트의 개념 20
2) TV홈쇼핑 쇼게스트 호감도의 분류 21
4. 패션제품 선호도 21
1) 패션제품 선호도의 개념 21
2) 패션제품 선호도의 선행연구 22
5. 구매 후 만족도 23
1) 구매 후 만족도의 개념 23
2)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4
6. 재구매 의도 26
1) 재구매 의도의 개념 26
2) 재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문제 30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1
3. 자료수집 32
4. 자료분석 33
IV. 결과 및 논의 35
1. 표본의 특성 3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TV홈쇼핑 소비자 패션제품 구매 종류와 구매 경험 37
3) TV홈쇼핑 쇼호스트와 쇼게스트의 특성 37
4) 연구대상자의 TV홈쇼핑 패션제품 구매 특성 39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0
1)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1
2)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3
3)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5
4)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7
3.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패션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49
4.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5.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6.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7.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와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8.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패션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5
9.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10.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11.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12.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와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V. 결론 및 제언 62
1. 결과요약 62
2. 제언 및 제한점 67
참고문헌 69
부록: 설문지 74
Abstract 86
〈표 1〉 TV홈쇼핑 쇼호스트 호감도(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의 요인 분류 19
〈표 2〉 TV홈쇼핑 쇼게스트 호감도(신뢰성, 전문성, 매력성)의 요인 분류 21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4〉 TV홈쇼핑 소비자 패션제품 구매 종류와 구매 경험 37
〈표 5〉 TV홈쇼핑 쇼호스트와 쇼게스트의 특성 38
〈표 6〉 연구대상자의 TV홈쇼핑 패션제품 구매 특성 39
〈표 7〉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2
〈표 8〉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4
〈표 9〉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6
〈표 10〉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8
〈표 11〉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패션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2〉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3〉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4〉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53
〈표 15〉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와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의... 54
〈표 16〉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패션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17〉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18〉 쇼게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19〉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60
〈표 20〉 쇼게스트가 판매하는 패션제품 선호도와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61
[그림 1] 연구 모형도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