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논문구성 17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문헌 검토 19
제1절 미디어 기업의 정의 및 기존 논의 19
1. 미디어 기업의 정의 및 개념 변화 19
2. 미디어 기업의 사업 다각화 연구 21
제2절 중국 미디어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전반 26
1. 중국 미디어 산업 전반 26
2. 중국 미디어 부문별 산업 환경 35
3. 중국 미디어 기업 분류 87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97
제1절 연구문제 97
제2절 연구방법 100
제4장 중국 미디어 기업의 혁신전략 102
제1절 중국 미디어 기업의 경영적 혁신전략 102
1.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 103
2. 경영철학과 브랜드파워 강화 111
제2절 중국 미디어 기업의 기술적 혁신전략 115
1. 매체융합 및 크로스미디어 115
2. 핀테크 119
3. 온라인 쇼핑 및 O2O 서비스 123
제3절 중국 미디어 기업의 콘텐츠 혁신전략 131
1. 중국의 고유 스토리 차원 131
2. IP의 다양한 개발 135
제5장 결론 13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39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145
제3절 국내 미디어 사업의 중국 진출 방향성 제언 147
제4절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 151
참고문헌 153
Abstract 167
〈표 1〉 중국 CCTV 채널 종류와 특징 36
〈표 2〉 2015년 중국 전체 방송사 중 드라마 평균시청률 및 도달률 10위 43
〈표 3〉 2015년 중국 CCTV 인기드라마(19:00~21:30, 100개 도시 기준) 44
〈표 4〉 2015년 중국 위성방송 인기드라마(19:30~24:00, 100개 도시 기준) 45
〈표 5〉 2015년 중국 드라마 시청률 20위 기준 인기 작가, 감독, 배우(18:00~24:00, TTV) 46
〈표 6〉 중국 내 한국예능포맷 표절 의혹 현황 53
〈표 7〉 중국 내 한국예능포맷 수입 현황 54
〈표 8〉 2015년 중국 폐간 신문 현황 57
〈표 9〉 중국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채널 순위 71
〈표 10〉 중국 개인방송 채널 점유율 현황 73
〈표 11〉 2016년 6월 기준 중국 애플리케이션 사용률 30위 76
〈표 12〉 중국 메이저 TV 방송사 및 신문사 순위 89
〈표 13〉 2015년 중국 성급위성 방송사 시청률 기준 Top 10 순위 90
〈표 14〉 2015년 중국 신문사 웨이보 팔로워 기준 Top 10 순위 91
〈표 15〉 2015년 중국 온라인 신문사 포워딩수 기준 Top 10 순위 91
〈표 16〉 2015년 중국 인터넷 기업 Top 9 순위 92
〈표 17〉 포브스 글로벌 2000 기업 중 중국 미디어 기업 순위 95
〈표 18〉 중국 미디어 기업의 경영적 혁신전략 사례 113
〈표 19〉 중국 미디어 기업의 기술적 혁신전략 사례 130
〈표 20〉 중국 흥행 드라마들의 스토리 경쟁력 134
〈표 21〉 중국 미디어 기업의 콘텐츠 혁신전략 사례 138
〈표 22〉 중국 미디어 기업 혁신전략의 의의 및 시사점 146
〈그림 1〉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생태계 구조 24
〈그림 2〉 2006~2015년 중국 매체 산업 총 규모 및 성장률 27
〈그림 3〉 2011~2015년 중국 TV광고수익 추이 28
〈그림 4〉 2015년 중국 매체 산업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연간 성장률 32
〈그림 5〉 2015년 중국 매체 산업 분야별 시장 점유율 33
〈그림 6〉 중국 성급위성 방송사들의 분류 37
〈그림 7〉 2014~2015년 중국 TV시청인구의 각종 매체 접촉률 39
〈그림 8〉 2013~2015년 중국 예능 프로그램 주중 시청률 비교 49
〈그림 9〉 2015년 중국 전체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순위(20:00~24:00, 71... 50
〈그림 10〉 2015년 중국 음악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순위(71개 도시 기준) 51
〈그림 11〉 2013~2015년 중국 신문 판매량 추이 56
〈그림 12〉 중국 신문사별 바이두 검색 점유율 순위 61
〈그림 13〉 중국 신문 매체 주요 전파 방식 62
〈그림 14〉 2011~2018년 중국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및 예측 65
〈그림 15〉 2011~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거래규모 67
〈그림 16〉 2015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세부영역 구성비 68
〈그림 17〉 2012-2018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규모 70
〈그림 18〉 중국 영화관람객 증가 추이(누적) 80
〈그림 19〉 중국 영화 생산량 추이 81
〈그림 20〉 중국 국내외 영화 상영 점유율 82
〈그림 21〉 중국 역대 박스오피스 10위 83
〈그림 22〉 중국 영화시장 총수입 및 해외수출 수입 비교 85
〈그림 23〉 중국 영화 제작배급사 매출규모 순위 93
〈그림 24〉 중국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생태계 구조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