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8
2. 주요 개념 정립과 문헌 연구 11
1) 보도자료 및 뉴스 가치의 정의 11
2) 프레임의 정의 13
3.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15
1) 연구문제 15
2) 연구 가설 23
4. 연구방법 24
5. 결과 제시 26
1) 가설 1 검증 결과 26
2) 가설 2 검증 결과 30
3) 가설 3 검증 결과 32
4) 가설 4 검증 결과 35
6. 결론 및 제언 37
참고 문헌 40
Appendix. CODING SHEET 43
Abstract 46
〈표 1〉 보도자료 종류 및 뉴스 가치에 따른 조작적 정의 15
〈표 2〉 경제지 및 종합지 매체 현황 20
〈표 3〉 24개 신문지면 내 보도자료가 기사화될 확률 20
〈표 4〉 광고단가 기준 산식 21
〈표 5〉 24개 신문지면 광고단가 산출표 21
〈표 6〉 보도자료 소재에 따른 신문지면 내 기사화될 확률 분석 결과 26
〈표 7〉 Tukey의 b 사후분석 결과(보도자료 소재에 따른 기사화될 확률) 27
〈표 8〉 보도자료 종류에 따른 기사화될 확률 28
〈표 9〉 독립변인-세부요인 기술통계(평균/표준편차) 분석 결과 29
〈표 10〉 보도자료 소재에 따른 홍보효과 분석 결과 30
〈표 11〉 Tukey의 b 사후분석 결과(보도소재에 따른 홍보효과 환산금액) 31
〈표 12〉 독립변인 유형에 따른 홍보효과 분석 결과 32
〈표 13〉 매체 종류에 따른 기사량 비교 분석 결과 32
〈표 14〉 매체 종류 및 보도자료 소재간 연관성 분석 결과 33
〈표 15〉 Tukey의 b 사후분석 결과(매체 종류에 따른 기사화될 확률) 34
〈표 16〉 매체 종류에 따른 기사량 비교 분석 결과 35
〈표 17〉 매체 종류에 따른 홍보효과 분석 결과 36
〈그림 1〉 CSR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6
〈그림 2〉 프로모션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6
〈그림 3〉 빅데이터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7
〈그림 4〉 상품·서비스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7
〈그림 5〉 핀테크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8
〈그림 6〉 해외사업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8
〈그림 7〉 대외공지 관련 신문지면 기사 예시 19
〈그림 8〉 신문 스크랩 프로그램 표시 항목 예시 22
〈그림 9〉 신문기사 예시 (중앙일보)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