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업에서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된 신문지면 기사의 가치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했다. 지난 2015 년 1 월 1 일부터 2015 년 12 월 31 일까지 국내 신용카드 업계에서 배포한 각 카드사의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주요 신문 24 곳에 게재된 기사들을 분석했다. 첫번째, 보도자료로 작성된 기사의 소재를 7 가지로 구분했고 게재된 기사의 크기, 유형, 광고단가 등을 적용한 홍보효과 환산금액 산출산식을 통해 각각의 기사에 대한 홍보가치를 도출했다. 연구결과 언론에서 공통적으로 기사화 할 가능성이 높은 보도자료 소재는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해당 소재로 작성된 기사의 가치 또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 특정 소재로 작성된 보도자료의 경우 신문지면으로 기사화 되지 않았거나 타 소재 대비 기사화될 가능성이 급격히 떨어졌다. 이 연구에서 기업이 작성한 보도자료가 효율적으로 신문지면에 기사화 되기 위해서는 보도자료의 작성 단계에서부터 소재를 선별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이 밝혀졌다. 또한 보도자료가 신문지면에 기사로 게재될 확률은 종합지보다 경제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사의 홍보효과 환산금액은 경제지보다 종합지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