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문헌연구 13
제1절 위기와 위기커뮤니케이션 13
제2절 위기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특성 16
1. 수사학적인 이미지 회복 전략과 구체화 16
2. 위기상황과 이미지 회복 전략 19
제3절 이미지 회복 전략에 대한 기존 논의와 한계 24
1. 사과와 이미지 회복 전략 24
2. 이미지 회복 전략과 공중의 사과 수용 26
제4절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의 사과시점 논의 31
제3장 연구가설과 연구문제 34
제1절 위기대응 전략과 사과 수용도 34
제2절 사과 전략의 시의성 36
제4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연구설계 38
제2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3
제3절 측정도구 47
제5장 연구결과 50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결과 50
1. 연구가설 1과 연구가설2 검증 50
2. 연구문제1 검증 51
제6장 결론 5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8
부록 70
〈부록 1〉 설문지 70
〈부록 2〉 설문지 상황 메시지 75
〈부록 3〉 설문지 사과문 자극물 76
〈표 1〉 이미지 회복 전략의 전략적 분류 19
〈표 2〉 조직 위기의 비고의적-고의적 / 내부-외부 차원으로 분류한 위기 유형 20
〈표 3〉 Coombs(2014)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작성함 23
〈표 4〉 실험자극물 사과문 분류와 구성내용 41
〈표 5〉 실험자극물 기업의 위기상황과 시점 처치 42
〈표 6〉 사과문 유형과 시점에 따른 자극물 제작 43
〈표 7〉 이미지 회복 전략 유형과 조작적정의 46
〈그림 1〉 사과문 유형과 시점에 따른 사과 수용도 차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