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제품 안전사고에 따른 위기 상황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전략적 사과문이 공중의 사과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전략적 사과문의 노출 시점과 공중의 사과 수용도의 상호 효과를 연구하였다. 실제 국내 기업의 공적 사과문의 위기대응 전략은 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제안한 위기 책임성 정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대응 전략을 구사하기보다는 사과를 통상적으로 포함한 다소 획일화된 위기대응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업과 수용자가 선호하는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이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용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수용자에게 효과적이고 비효과적인 위기대응 전략에 실제 기업의 사과문에서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기대응 전략적 변수를 추가하여 수용자가 선호하는 수용적 위기대응 전략으로 구사한 사과문과 수용자의 선호도가 낮은 방어적 위기대응 전략으로 구사한 사과문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작성된 가상의 사과문이 발표되는 시간대에 따라 공중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위기대응 전략의 유형은 사과 수용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공중의 사과 수용도는 수용적 위기대응 전략이 방어적 위기대응 전략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과문의 노출 시점에 대한 공중의 사과 수용도는 수용적 위기대응 전략일지라도 사과문 노출 시점이 지연되면 사과 수용도는 낮아질 수 있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방어적 위기대응 전략의 경우는 사과 시점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왜냐하면 공중은 방어적 위기대응 전략 사과문 자체를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수용자들은 기업이 수용적 위기대응 전략 유형으로 작성한 사과문에 사과 수용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무리 수용자가 선호하는 위기대응 전략일지라도 늦은 사과보다는 신속하게 발표한 사과가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위기 상황 시 시행하는 사과 전략이 사과 시점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 척도로 활용될 수 있는데 주요한 시사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