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1
제1절 미디어 기업의 전략적 경영 11
1. 전략경영의 개념 11
2.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산업조직론과 경쟁구조모델 11
3. 기업의 내부역량 분석: 핵심역량과 전략적 포지셔닝 14
제2절 전략그룹의 개념과 전략그룹 연구 16
1. 전략그룹의 개념 16
2. 전략그룹의 핵심: 이동장벽 18
3. 전략그룹의 연구 21
4. 국내 PP산업에서의 전략그룹 연구 2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2
제1절 연구문제 32
제2절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의 수집 33
2. 변수의 특성 및 조작적 정의 35
3. 연구방법 43
제4장 연구결과 44
제1절 국내 PP산업 내 전략그룹의 구분 44
1. 2012년도 전략그룹의 구분과 특징 44
2. 2015년도 전략그룹의 구분과 특징 54
제2절 국내 PP산업 내 전략그룹별 성과의 차이 64
1. 2012년도 전략그룹별 성과차이 64
2. 2015년도 전략그룹별 성과차이 66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2
〈표 2-1〉 PP산업에서의 전략그룹 연구와 결과 31
〈표 3-1〉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구분 34
〈표 3-2〉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표 4-1〉 2012년도 군집분석 결과(12개 분류변수의 사용) 44
〈표 4-2〉 2012년도 분류변수의 특성 48
〈표 4-3〉 2012년도 전략그룹별 분류변수의 차이(변량분석) 53
〈표 4-4〉 2015년도 군집분석 결과(12개 분류변수의 사용) 54
〈표 4-5〉 2015년도 분류변수의 특성 58
〈표 4-6〉 2015년도 전략그룹별 분류변수의 차이(변량분석) 63
〈표 4-7〉 2012년도 전략그룹별 성과차이(변량분석) 65
〈표 4-8〉 2015년도 전략그룹별 성과의 차이(변량분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