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13
제1절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 논의 13
1. 빅데이터의 개념 및 유형 13
2. 빅데이터 분석과정에 대한 이해 15
제2절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과 실무적 가치 18
1.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18
2. 빅데이터의 실무적 활용가치 21
제3절 주거환경의 변화와 빅데이터 분석 22
1. 소셜미디어와 정책에 대한 반응 22
2. 주택시장과 주거환경 변화에 대한 논의 2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문제 26
제2절 연구 방법 28
1. 자료 수집 28
2. 분석 단계 및 내용 30
제4장 연구결과 34
제1절 뉴스보도와 소셜미디어상의 주요 이슈 분석결과 34
제2절 주요 정책별 빅데이터 분석결과 38
1. 주거급여 38
2. 매입임대 40
3. 전세임대 43
4. 행복주택 45
5. 국민임대 47
6. 영구임대 49
제3절 각 정책별 시계열적 분석 요약 및 제기된 대안 논의 52
제5장 결론 55
제1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함의 55
제2절 연구의 한계 58
참고문헌 59
〈표 1〉 빅데이터의 형태에 따른 유형 구분 14
〈표 2〉 소셜미디어 서비스 및 정보교환 형태 15
〈표 3〉 분석키워드 및 정책별 분석자료 대상 28
〈표 4〉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주요 정책 키워드 29
〈표 5〉 LH 및 주요정책들에 대한 뉴스 보도 및 소셜미디어 텍스트건수 34
〈표 6〉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주요언론사 보고건수 35
〈표 7〉 뉴스와 소셜데이터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 순위 36
〈표 8〉 정책 키워드별 데이터 수집 현황 36
〈표 9〉 주거급여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38
〈표 10〉 매입임대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40
〈표 11〉 전세임대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43
〈표 12〉 행복주택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45
〈표 13〉 국민임대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48
〈표 14〉 영구임대 정책에 대한 채널별 이슈 분석 결과 50
〈표 15〉 LH 정책별 주요이슈에 대한 채널별 언급 및 대안에 대한 분석결과 52
〈그림 1〉 빅데이터 분석 과정 16
〈그림 2〉 주택시장 환경변화와 구조변화 24
〈그림 3〉 장래가구추계(2010년~2023년) 24
〈그림 4〉 한국토지주택공사 빅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25
〈그림 5〉 소셜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31
〈그림 6〉 소셜데이터 분석 화면 31
〈그림 7〉 연도별 정책별 뉴스 노출량 37
〈그림 8〉 2011년 이후 주거급여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39
〈그림 9〉 주거급여에 대한 감성적 평가 분석 결과 39
〈그림 10〉 2011년 이후 매입임대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41
〈그림 11〉 매입임대에 대한 감성적 평가 분석 결과 42
〈그림 12〉 2011년 이후 전세임대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44
〈그림 13〉 전세임대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추이 분석 44
〈그림 14〉 2012년 이후 행복주택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39
〈그림 15〉 행복주택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추이 분석 47
〈그림 16〉 2011년 이후 국민임대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48
〈그림 17〉 국민임대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추이 분석 49
〈그림 18〉 2011년 이후 영구임대에 대한 소셜미디어 채널별 언급추이 50
〈그림 19〉 영구임대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추이 분석 51
〈그림 20〉 LH 정책별 주요 이슈 도출 결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