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빅데이터는 기업의 활동에 관한 다양한 가치를 평가하고 발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 활용 가치에의 각광과 동시에 최근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람들의 높아진 관심과 더불어 기업들의 대고객 관리에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소셜미디어상의 다양한 자료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정책 또한 국민들의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를 실행하는 공기업의 이미지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지니므로 정부의 정책을 정확히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확인과 반응을 분석해 정책에 반영하는 정책 순환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국토지주택공사 소셜 데이터 빅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최근 5년간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언론보도와 추진해왔던 주요 정책에 대한 사람들의 목소리인 소셜 빅데이터에 대한 연관어와 이미지에 대한 시계열적 추이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공사의 주력사업인 주거복지 정책에 대한 뉴스보도와 사람들의 평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정책에 대한 이미지와 감성적 평가가 어떠했는지 통시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공사의 주거복지 정책에 관해 공급자 위주의 키워드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언론보도에서 통신사에 의해 팩트 위주의 간결한 기사들이 많고, 주로 경제지에 의해 보도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공사가 추진한 주요 정책들에 대한 소셜미디어상의 다양한 이슈가 도출되었으며 정책 수혜자들이 느끼는 고충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정책평가나 보완시스템으로서 본 연구는 매우 탐색적이지만 고무적인 시도였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주요 정책들에 대한 감성적 평가에서 거의 모든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내용보다는 부정적인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부정적 평가를 하는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포스팅하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할 때 정책 평가와 선순환적 구조를 형성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함께 분석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나 사전적 형태소 목록, 언급된 감성어를 지면의 한계 등으로 다 나열하지 못한 점으로 연구가 가진 한계를 밝혀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