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문헌검토 1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4
1. CSR의 개념 및 형태 14
2. 소비자 참여형 CSR 17
제2절 소셜미디어와 CSR 20
1. 소셜미디어의 특성 20
2.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CSR 커뮤니케이션 22
제3절 메시지 제시 형태 25
제4절 계획행동이론 29
제5절 콘텐츠 만족도 31
제3장 연구문제 33
제4장 연구방법 37
제1절 주요 변인의 구성과 측정 37
1. 실험설계 37
2.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구성 39
3. 측정 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43
제5장 연구 결과 45
제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제2절 연구문제의 검증 47
제6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59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71
[부록 1] 설문지 71
[부록 2] 실험물 77
Abstract 81
〈표 4-1〉 실험 설계 37
〈표 4-2〉 실험 집단의 크기 39
〈표 4-3〉 태도 측정 문항 40
〈표 4-4〉 주관적 규범 측정 문항 41
〈표 4-5〉 지각된 행동 통제력 측정 문항 41
〈표 4-6〉 콘텐츠 만족도 측정 문항 42
〈표 4-7〉 참여행동 의도 측정 문항 43
〈표 5-1〉 응답자 특성 45
〈표 5-2〉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소셜미디어 메시지 제시 형태에 따른... 48
〈표 5-3〉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소셜미디어 메시지 제시 형태에 따른... 48
〈표 5-4〉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소셜미디어 메시지 제시 형태에 따른... 49
〈표 5-5〉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소셜미디어 메시지 제시 형태에 따른... 50
〈표 5-6〉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소셜미디어 메시지 제시 형태에 따른... 50
〈표 5-7〉 참여행동 의도 상관관계 분석결과 51
〈표 5-8〉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력에 의한... 52
〈표 5-9〉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력에 의한... 53
〈표 5-10〉 콘텐츠 만족도에 의한 소셜 내에서의 참여행동 의도 회귀분석 54
〈표 5-11〉 콘텐츠 만족도에 의한 실제 현장에서의 참여행동 의도 회귀분석 54
〈표 5-12〉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참여행동 의도의 관계에 대한... 55
〈표 5-13〉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참여행동 의도의 관계에 대한... 56
〈표 5-14〉 소비자 참여형 CSR 유형과 참여행동 의도의 관계에 대한... 56
〈표 5-15〉 메시지 제시 형태와 참여행동 의도의 관계에 대한... 57
〈표 5-16〉 메시지 제시 형태와 참여행동 의도의 관계에 대한... 58
〈그림 3-1〉 연구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