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6
1) 예술교육 16
2) 문화교육 18
3) 문화예술교육 18
2. 문화예술교육 정책 20
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개념 및 약사 21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분류 24
3. 음악치료와 문화예술교육 32
1)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음악치료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및 절차 41
2. 조사도구 41
3. 자료분석 43
IV. 연구결과 44
1. 일반적인 특성 44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지도 분석 결과 45
3.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에 대한 분석 결과 46
1) 문화예술교육 경험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46
2) 경험 여부에 따른 인식도 차이 분석 결과 47
4. 문화예술교육 내 음악치료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53
1) 지원방안 분석 결과 53
2) 음악치료사의 자질 분석 결과 56
3)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기대효과 분석 결과 57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2
부록 73
ABSTRACT 83
〈표 1〉 예술후원의 10가지 이유 20
〈표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조 21
〈표 3〉 서울 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 목표 22
〈표 4〉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23
〈표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25
〈표 6〉 2015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 지역별, 시설군별 현황 31
〈표 7〉 설문지의 구성 42
〈표 8〉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9〉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지도 45
〈표 10〉 음악치료사가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6
〈표 11〉 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에 대한 만족요소 47
〈표 12〉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관련성에 대한 인식차이 분석 결과 47
〈표 13〉 음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 48
〈표 14〉 음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 49
〈표 15〉 학교문화예술교육에 음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기능 49
〈표 16〉 사회문화예술교육에 음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기능 50
〈표 17〉 음악치료가 기여할 수 있는 대상 51
〈표 18〉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52
〈표 19〉 음악치료가 활성화 되지 못한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 52
〈표 20〉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53
〈표 21〉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54
〈표 22〉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행정지원의 필요성 인식 차이 54
〈표 23〉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55
〈표 24〉 음악치료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도 56
〈표 25〉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기대효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