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소비자 적대감의 개념 13
제2절 소비자 적대감의 선행 및 조절 요인 14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과 비영리기구의 개념 및 영향 20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영향 20
2. 비영리기구의 영향 21
제4절 기업 이미지, 현지 인식의 개념 및 영향 22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및 영향 23
2. 기업의 현지 인식의 개념 및 영향 24
제5절 국가 정체성의 개념 및 영향 2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6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26
제2절 연구가설 설정 27
제4장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31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1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1
2. 표본의 특성 32
3. 분석방법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2. 변수의 측정 35
제3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6
1. 탐색적 요인분석 36
2. 신뢰성 분석 38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40
1. 일원배치 분산분석 40
제5장 결론 4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49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51
1. 연구의 시사점 5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2
참고문헌 54
설문지 66
Abstract 71
〈표 1〉 소비자 적대감에 관한 선행 연구의 주요 내용 17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 특성 32
〈표 4〉 변수의 측정항목 35
〈표 5〉 요인분석 37
〈표 6〉 신뢰도 분석 38
〈표 7〉 일원배치 분산분석 기술통계 41
〈표 8〉 기업 이미지 일원배치 분산분석 41
〈표 9〉 기업 현지인식 일원배치 분산분석 43
〈표 10〉 기업 적대감 일원배치 분산분석 44
〈표 11〉 일원배치 분산분석 기술통계(NGO) 46
〈표 12〉 기업이미지 일원배치 분산분석(NGO) 46
〈표 13〉 기업 현지인식 일원배치 분산분석(NGO) 47
〈표 14〉 기업 적대감 일원배치 분산분석(NGO) 48
〈표 15〉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50
그림 1. 기업이 NGO와 협력하여 받는 혜택 22
그림 2. 국가 정체성의 관계 25
그림 3. 연구 모형 27
그림 4. 기업이미지 국가정체성의 영향 42
그림 5. 기업 현지인식 국가정체성 영향 44
그림 6. 기업적대감 국가정체성의 영향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