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이 점차 불확실해지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에 의한 급진적 혁신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파괴적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등장은 종전의 게임의 법칙을 바꾸면서 사업의 판도를 완전히 뒤바꿔 놓고 있다.
기업에서 급진적 혁신과 그를 위한 급진적 아이디어 개발이 점차 중요해짐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 창출’이라는 단일한 개념의 측정도구를 기반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개념을 기반으로 개인수준과 팀 수준을 동시에 고려하는 다수준 연구를 통해, 개인성향이 팀성향으로 구성되었을 때 팀 프로세스를 통해 팀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의 구분 필요성 및 개념을 검토하고, 개인 및 팀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을 측정하는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기업현장의 7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개인 및 팀 수준에서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이 어떻게 구별되는지를 확인하고, 여러 관련 변인들을 탐색하였다.
인터뷰 결과와 문헌검토를 바탕으로 기존의 측정도구를 개인 및 팀 각각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측정도구로 개선하고, 다양한 업종과 직종에 걸친 55개 팀, 252쌍의 팀장-팀원에 대한 설문 데이터를 통해 구성개념 타당도와 준거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특히, 다수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개인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개인 창의성이 팀 수준으로 구성된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그리고 팀 자체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이 각각 구별되는 개념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팀 창의성이 단순히 개인 창의성의 집합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연구 2〉에서는 팀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 초점을 두고, 개인 수준과 팀 수준을 동시에 고려한 다수준 연구를 통해 팀 창의성이 개인 창의성과는 어떤 다른 양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어떤 팀 프로세스를 통해 진행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팀 효과성에 대한 IPO(Input-Process-Output) 모델에 기반하여 ‘팀 성향 → 팀 프로세스 → 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이라는 연구 프레임워크를 설정하고, 팀 성향 변수로는 위험감수성향과 집단주의성향을, 팀 프로세스 변수로는 팀 학습유형(탐색학습, 활용학습)과 팀 갈등유형(관계갈등, 과업갈등)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다양한 업종과 직종의 95개 팀, 411쌍의 팀장-팀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수준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 검증 결과, 개인 수준에서는 개인의 위험감수성향과 급진적 창의성간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으나, 팀 수준에서는 팀 위험감수성향이 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모두와 직접적인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이러한 차이는 팀 성향과 팀 창의성간에 팀 프로세스가 매개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팀 프로세스 중 탐색학습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 활용학습은 점진적 창의성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으며, 과업갈등은 급진적 창의성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팀 프로세스의 매개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4개의 매개효과 가설이 지지되었다. 팀 위험감수성향은 탐색학습을 통해서는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모두에, 활용학습을 통해서는 점진적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팀 위험감수성향은 과업갈등을 통해서 급진적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어떤 팀 프로세스를 거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해 준다. 한편, 팀 집단주의성향은 관계갈등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의 개념을 새롭게 팀 수준에 적용하여 팀의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팀 성향, 팀 프로세스 변수들과의 관계를 다수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에 미치는 팀 탐색학습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팀 위험감수성향이 갖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도 확인하였다. 또한 개인 수준 및 팀 수준을 동시에 고려한 다수준 연구를 통해서 팀 자체의 창의성은 개인 창의성이 팀 수준으로 구성된 창의성과는 구별되는 개념임을 확인하고, 개인 창의성으로는 설명되어지지 않는 고유한 영역이 있으며, 그것은 팀 성향과 팀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는 것임을 밝혀냈다. 본 연구가 팀 급진적/점진적 창의성 연구에 통찰력을 제공하고, 다수준 연구 방법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