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성 12
1. '다문화'의 정의 12
2. '다문화사회'의 정의 13
3. 한국의 다문화 상황 14
III.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현황 20
1.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배경 20
2. 다문화교육의 정의 22
3. 다문화교육의 목적 24
4. 다문화교육 이론들 26
5. 다문화교육 정책 및 현황 29
IV. 다문화 기독교교육의 이해 33
1. 다문화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목표 33
2. 다문화 기독교교육의 대상 34
3. 다문화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근거 35
1) 구약의 이주민에 대한 이해 37
2) 신약의 이주민에 대한 이해 38
4. 다문화 기독교교육 연구의 필요성 41
V. 감리교 공과교재 분석 - 유년부 공과교재를 중심으로 43
1. 공과교재의 목차 45
2. 공과교재의 다문화요소 분석 49
1) 목적과 목표에 대한 분석 49
2)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 51
3) 공과교재의 보조 자료에 대한 분석 56
3. 기독교 다문화 교과과정 제안 58
VI. 결론 61
1. 요약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표1〉 국내 체류 외국인의 연도별 증가 추이 16
〈표2〉 연도별 단순기능 인력 추세 17
〈표3〉 연도별 결혼이민자 현황 18
〈표4〉 정부단체의 다문화적 사업내용 31
〈표5〉 작은 예수님 1, 2권 목차 46
〈표6〉 작은 예수님 3, 4권 목차 47
〈표7〉 작은 예수님 5, 6권 목차 48
〈표8〉 작은 예수님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51
〈표9〉 작은 예수님의 교육목적과 교육내용 52
〈표10〉 작은 예수님에 등장하는 다문화에 대한 직접적 언급 55
〈표11〉 작은 예수님에 등장하는 다문화에 대한 간접적 언급 56
〈표12〉 작은 예수님에 등장하는 보조적 자료에 대한 분석 57
〈표13〉 4주차 기독교 다문화 교과과정 프로그램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