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6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8
II. 현대 한국 기독교 교육 10
1. 한국 기독교 교육의 현실 및 한계 10
2. 교육방법(교수방법)의 유형 11
1) 사라 리틀의 교수방법론 11
2) 리차드 R. 오스머의 교수방법론 20
III. 교사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30
1. 시대적 상황 31
2. '교사'의 호칭 32
3. 예수의 교사로서의 자질 33
4. 예수 교육의 배경 및 특성 36
IV. 예수의 교육 38
1. 교육 목표 38
2. 교육 내용 39
1) 하나님 나라 40
2) 아버지로서의 하나님 41
3. 교육 방법 42
1) 비유로서의 가르침 42
2) 학습자 중심의 가르침 42
3) 모범적 행동 43
4) 질문법 44
5) 제자훈련 45
6) 상담 46
7) 실물, 실습교육 46
4. 교육 대상 47
5. 교육 원리 49
V. 예수의 교육방법이 현대 기독교교육에 주는 통찰 51
VI. 결론 57
1. 연구의 한계점과 의의 58
참고문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