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사교육비의 의미 12
2. 사교육비 현황 13
3. 사교육비 관련 선행연구 분석 17
III. 연구방법 22
1. 분석자료 22
2. 분석모형 22
가. 배경변인별 사교육비 수준 22
나. 소득분위에 따른 배경변인별 사교육비 차이 23
다. 일반회귀분석과 패널데이터의 분석모형 23
3. 변수정의 및 측정 23
IV. 연구결과 26
1. 배경변인별 사교육비 수준 26
가. 사교육비 수준 26
나.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수준 26
다. 정규직 여부에 따른 사교육비 수준 27
라.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가능성에 따른 사교육비 수준 28
마. 공교육비 지출 유무에 따른 사교육비 수준 29
바. 가구주 학력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0
사. 19세 이하 가구원 수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1
아. 연간 노동시간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2
자. 결혼상태에 따른 사교육비 수준 33
2. 배경변인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차이 34
가. 정규직 여부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차이 34
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가능성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차이 35
다. 공교육비지출 유무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지출 차이 36
3. OLS 추정을 통한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37
4. 패널회귀분석을 통한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41
V. 논의 및 결론 44
1. 논의 44
2.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Abstract 55
초록 58
〈표 II-1〉 소득수준별 가구의 월평균 사교육비 16
〈표 II-2〉 지역별 가구의 월평균 사교육비 16
〈표 II-3〉 가구주 교육수준별 가구의 월평균 사교육비 17
〈표 II-4〉 사교육비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1
〈표 III-1〉 분석자료의 기초통계량 25
〈표 IV-1〉 연간 사교육비, 공교육비 및 연간소득 기초통계량 26
〈표 IV-2〉 소득분위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7
〈표 IV-3〉 정규직 여부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8
〈표 IV-4〉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가능성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9
〈표 IV-5〉 공교육비 지출 유무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0
〈표 IV-6〉 가구주 학력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1
〈표 IV-7〉 19세 이하 가구원 수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2
〈표 IV-8〉 연간노동시간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3
〈표 IV-9〉 결혼상태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4
〈표 IV-10〉 정규직 여부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차이 35
〈표 IV-11〉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가능성에 따른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차이 36
〈표 IV-12〉 공교육비에 유무에 따른 소득분위 별 사교육비 지출 차이 37
〈표 IV-13〉 사교육비 지출요인의 일반회귀분석 40
〈표 IV-14〉 사교육비 지출요인의 패널회귀분석 43
[그림 II-1]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비 분류표 13
[그림 II-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지출 차이 14
[그림 II-3] 교육비 대비 사교육비 지출 비중 추이 15
[그림 IV-1] 소득분위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7
[그림 IV-2] 정규직 여부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8
[그림 IV-3]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가능성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29
[그림 IV-4] 공교육비 지출 유무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0
[그림 IV-5] 가구주 학력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1
[그림 IV-6] 19세 이하 가구원 수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2
[그림 IV-7] 연간노동시간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3
[그림 IV-8] 결혼상태에 따른 연도별 사교육비 수준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