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작을 활용한 음악표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창의적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A, B어린이집의 만 3세 학급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수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 동작을 활용한 음악표상활동을 10주간 20회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생활주제와 관련된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Gordon(1986)이 개발한 음악적성검사 중 유동음악소질검사 오디(Audie)와 Laban(1975)의 이론을 바탕으로 배현숙(1990)이 작성한 도구를 토대로 김은심(1994)이 수정한 창의적 신체표현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작을 활용한 음악표상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음악적성 전체점수 및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동작을 활용한 음악표상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력점수 및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동작을 활용한 음악표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창의적 신체표현력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