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초등학생과의 책읽기 버디프로그램 10
2) 어휘력 10
3) 읽기태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책읽기 버디프로그램 12
1)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의 개념 및 중요성 12
2)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의 실시방법 13
3)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16
2. 어휘력 18
1) 어휘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18
2) 책읽기 버디프로그램과 유아의 어휘력 19
3. 읽기태도 20
1) 읽기태도의 개념 20
2) 책읽기 버디프로그램과 유아의 읽기태도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5
1) 어휘력검사 25
2) 읽기태도검사 26
3. 연구절차 27
1) 예비검사 27
2) 검사자 훈련 27
3) 사전검사 27
4) 실험처치 28
5) 사후검사 31
4.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32
2.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태도에 미치는 효과 33
V. 논의 35
참고문헌 38
부록_책읽기 버디프로그램 도서 목록 43
Abstract 45
초록 47
〈표 III-1〉 집단별 연구대상의 성별 인원, 연령범위 및 평균연령 25
〈표 III-2〉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30
〈표 IV-1〉 유아의 표현 및 수용 어휘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2
〈표 IV-2〉 유아의 표현 및 수용 어휘력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3
〈표 IV-3〉 유아의 읽기태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IV-4〉 유아의 읽기태도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4
[그림 III-1]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의 중기 구성 내용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