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4세 유아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짝지은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유아의 어휘력과 읽기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D광역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세 학급의 유아 24명과 인근의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세 학급의 유아 24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을 10주간 주 2회씩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아의 어휘력 측정을 위해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2009)이 개발한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읽기태도는 Saracho(1988)의 읽기태도검사(Reading Attitude Test)를 채종옥(1995)이 번안·수정한 문항들을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읽기태도검사의 문항내적일치도를 구한 후,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어휘력 사전검사 점수와 읽기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를 각각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은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어휘력 전체와 하위요인인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이 모두 증진되었다. 둘째,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은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통제집단에 비해 읽기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과의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유아의 어휘력과 읽기태도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