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14
가.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정의 14
나.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이론적 체제 15
2.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5
1. 내러티브 탐구 방법 25
2. 연구과정 및 자료수집 26
3. 연구자 29
4. 연구 참여자 31
가. 참여자 A 32
나. 참여자 B 32
다. 참여자 C 32
IV. 연구결과 34
1.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신청동기의 경험 34
가. 내담자의 참여 형태 34
나. 내담자의 실제적인 어려움 35
2. 청소년동반자와의 관계 경험 36
가. 상담자와의 소통의 불편 함 36
나. 상담자에 대한 신뢰와 의지 37
3.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참여 과정의 경험 38
가. 함께 목표 이루어가기 38
나. 자신의 문제인식 38
다. 긍정적인 사고의 전환 39
라. 공개적인 상담 장소의 불편함 40
마. 가족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지각 41
바. 부모님의 일시적인 변화에 대한 아쉬움 41
사. 가족관계 노출이 꺼려짐 42
4.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종결 과정의 경험 42
가. 종결에 대한 후련함: 추후 상담보다 멘토 역할을 원함 42
나. 종결에 대한 아쉬움: 상담기간 연장을 요구 43
다. 친밀한 관계경험을 하지 못한 아쉬움 44
5.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종결 이후 청소년 내담자의 삶의 경험 45
가.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45
나. 변화된 행동으로 인한 부모님과의 갈등 46
다. 부모의 음주행동 모방 47
V. 논의 48
VI. 요약 및 결론 54
참고문헌 57
부록 61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2
부록 2. 주요 인터뷰 질문지 63
Abstract 64
초록 66
〈표 II-1〉 청소년동반자의 선발기준과 자격요건 18
〈표 III-1〉 주요 인터뷰 질문지 28
〈표 III-2〉 연구 참여자의 특성 31
[그림 II-1]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특성 16
[그림 II-2]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개입 과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