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들의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참여 경험과 참여 이후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중학교 3학년 위기청소년으로 2014년 7월 이후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을 처음 이용하였으며, 의뢰구분에 따라 가족, 본인, 학교로 분류하여 세 명의 위기청소년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내러티브 탐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들의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연구방법이다. 내러티브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참여경험에서 5개의 영역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5개의 영역은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신청동기의 경험, 청소년동반자와의 관계 경험 중 청소년동반자의 외모에 대한 청소년내담자의 느낌,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참여 과정의 경험, 종결에 대한 경험, 종결 이후 청소년내담자의 삶의 경험에 대한 것이다. 논의에서는 내러티브 분석 결과에 따라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과 청소년상담자에게 주는 함의와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종결이후 후속상담과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