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언어재활사 11
가. 역사와 정의 11
나. 국내 언어재활사 교육과정 12
다. 외국 언어재활사 교육과정 비교 14
2. 언어재활사의 현장에서의 어려움 16
3. 언어재활과 상담심리 관련 지식과의 연계성 19
가. 언어재활과 부모상담 19
나. 언어재활과 대상자상담 21
4. 현상학적 방법의 배경과 이해 22
5. 지오르기(Giorgi)의 현상학적 연구와 절차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27
가)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27
나) 연구 참여자 특성 28
2. 자료수집 절차와 방법 30
3. 자료분석 과정 31
4.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2
5. 연구의 평가 33
IV. 연구결과 35
1. 언어재활사의 상담심리 관련 학업경험의 구성요소 35
가. 언어재활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 37
나.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 42
다. 부모상담 과정 46
라. 대상자 재활과정 52
마. 학업과정에서의 어려움 59
2. 언어재활사의 상담심리 관련 학업경험의 일반적 구조 61
V. 논의 63
VI.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4
부록 1. 연구 소개 및 연구 참여 동의서 75
부록 2. 연구 질문지 76
Abstract 77
초록 79
〈표 II-1〉 언어재활 관련 교과목 13
〈표 II-2〉 언어치료사 국가고시 응시자격조건 14
〈표 II-3〉 외국 언어재활사 교육과정 비교 14
〈표 II-4〉 과목 분류에 따른 이수학점 16
〈표 III-1〉 연구 참여자 특성 28
〈표 IV-1〉 경험을 이루는 구성요소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