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명된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통제훈련을 통해 자기통제력 향상과 스마트폰 중독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J중학교 3학년 학생으로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명된 학생 중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학생을 선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은 매 주 2회, 각 회기당 50분씩 총 11회기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후 동일한 검사지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기통제력 척도,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 검증과 반복측정다변량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의 자기통제력은 아무런 처치를 받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통제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의 스마트폰 중독 성향은 아무런 처치를 받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통제훈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통제력 향상과 스마트폰 중독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고위험 사용자군과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의 자기통제력 향상과 스마트폰 중독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중학생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기여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