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교육 12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14
다. 다문화 수업에 대한 교사 관점 유형 15
2. 다문화 인식의 개념과 요인 17
3. 국내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19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 19
나.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2
다.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5
4. 다문화교육에서 애니메이션의 필요성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설계 33
3. 연구도구 33
가. 다문화교육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33
나. 다문화 인식 검사 도구 36
4. 연구절차 37
5. 자료 분석 37
IV. 연구결과 39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39
2.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 40
가.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효과 40
나. 다른 나라 문화를 바라보는 자세에 미치는 효과 41
다. 다문화가정 친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43
라. 외국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44
마. 한국인에 대한 확장된 인식 45
바.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효과 47
V. 논의 및 제언 49
1. 논의 49
2.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6
부록 61
〈부록〉 다문화에 대한 인식조사 61
〈부록 2〉 다문화 이해 학습지 67
Abstract 77
초록 80
〈표 II-1〉 다문화 인식의 하위 요인 18
〈표 II-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목표와 편성·운영 지침 20
〈표 II-3〉 초등학교 다문화 이해의 지도내용과 활동 21
〈표 III-1〉 연구대상 32
〈표 III-2〉 연구설계 33
〈표 III-3〉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의 학습 내용 34
〈표 III-4〉 질문지의 영역과 항목 36
〈표 I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다문화 인식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39
〈표 IV-2〉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 사전, 사후검사 결과 40
〈표 IV-3〉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1
〈표 IV-4〉 다른 나라 문화를 바라보는 자세 사전, 사후검사 결과 42
〈표 IV-5〉 다른 나라 문화를 바라보는 자세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2
〈표 IV-6〉 다문화가정 친구에 대한 태도 사전, 사후검사 결과 43
〈표 IV-7〉 다문화가정 친구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3
〈표 IV-8〉 외국인에 대한 태도 사전, 사후검사 결과 44
〈표 IV-9〉 외국인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5
〈표 IV-10〉 한국인에 대한 확장된 인식 사전, 사후검사 결과 46
〈표 IV-11〉 한국인에 대한 확장된 인식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6
〈표 IV-12〉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 사전, 사후검사 결과 47
〈표 IV-13〉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 사전-사후 검사 ANCOVA 분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