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대구, 전북 지역 2개 초등학교의 4학년 4개 학급 학생들을 각각 실험집단 1, 2와 통제집단 1, 2로 나누어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다문화 인식에 대한 총 62문항의 설문을 검사 도구로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사전 검사 결과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비교한 결과 다문화 인식 전체에 있어 두 집단은 동질집단이라고 추정할 수 없었다. 따라서 ANCOVA 분석을 시행하여 두 집단의 다문화 사전인식 수준을 통제한 상황에서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에는 SPSS(v.18.0)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다른 나라 문화를 바라보는 자세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가정 친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외국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다섯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한국인에 대한 확장된 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여섯째,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활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개선의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교사들이 교실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에 다문화교육 애니메이션 자료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