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사효능감(Self-efficacy) 19
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필요성 19
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 22
2. DAP 교수신념 23
1) DAP에 대한 개념 23
2) DAP 교수신념의 개념과 필요성 25
3) DAP 교수신념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 26
3. 자기주도학습능력 28
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과 필요성 28
2) 유아교사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 30
4. 수업전문성 31
1) 수업전문성의 개념과 필요성 31
2)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선행연구 33
3) 교사효능감, DAP 교수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수업전문성 간의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1
3. 연구절차 45
4.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47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8
Abstract 69
부록 72
〈표 III-1〉 연구대상 40
〈표 III-2〉 유아 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III-3〉 DAP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III-4〉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III-5〉 수업전문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IV-1〉 교사효능감, DAP 교수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수업전문성... 48
〈표 IV-2〉 교사효능감, DAP 교수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수업전문성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