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 13
1. Fishbein 다 속성-태도 모형 13
2. 합리적 행동이론(TRA) 14
3. 자극-반응(S-O-R) 모형 15
4. EBM 소비자 행동 모형 16
제2절 구매의도에 대한 브랜드의 영향 17
1. 브랜드 이미지 17
2. 브랜드 인지도 20
3. 브랜드 태도 23
4. 지각된 품질 25
제3절 기존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33
제3장 연구 설계 34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34
1. 연구 모형 설정 34
2. 가설 설정 3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8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1
제4장 실증분석 42
제1절 표본의 구성 42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4
1. 신뢰성 검증 44
2. 타당성 검증 46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49
제5장 결론 5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5
ABSTRACT 60
설문지 62
〈표 2-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18
〈표 2-2〉 브랜드 이미지 구성 요소 19
〈표 2-3〉 브랜드 인지의 정의 21
〈표 2-4〉 브랜드 태도의 정의 24
〈표 2-5〉 지각된 품질의 정의 27
〈표 2-6〉 기존 논문 요약 29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표 4-1〉 표본의 지역분포 42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4-3〉 응답자의 브랜드 접촉 경로 분포 44
〈표 4-4〉 변수의 신뢰성 검증 45
〈표 4-5〉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46
〈표 4-6〉 브랜드 태도 및 지각된 품질에 대한 타당성 검증 47
〈표 4-7〉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48
〈표 4-8〉 브랜드 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49
〈표 4-9〉 지각된 품질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50
〈표 4-10〉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51
〈표 4-11〉 가설검증 결과의 종합 51
〈그림 1-1〉 논문의 구성 12
〈그림 2-1〉 다 속성-태도 모형 13
〈그림 2-2〉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14
〈그림 2-3〉 자극-반응 모형 15
〈그림 2-4〉 EBM 소비자 행동 모형 16
〈그림 3-1〉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