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중국의 이웃국가로 중국과 지속적으로 문화 교류와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중국에서 한류 널리 성행하는 상황으로 인해 한국 제품은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산 제품 속성(가격, 품질, 브랜드, 디자인)이 중국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한류 문화가 중국소비자의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응답한 사람 중에 적합한 응답자 273명을 선정하여 SPSS 버전 22를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한국산 제품의 가격, 품질, 브랜드 및 디자인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류문화의 한국산 제품의 가격, 브랜드 및 디자인과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 사이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중국소비자가 한국산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고 확대시키기 위해 한국의 관련기업들은 제품 브랜드가치 증진에 중점을 두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한국산 제품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원가절감과 품질 향상을 위해 기술 개발을 통해 고품질 저가상품을 개발해야 하고 한국산 제품의 외관을 고급스럽게 디자인하여, 독특한 스타일의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류가 한국산 제품 및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중국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 구매를 향상시키고 한국 제조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한류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 개발활동을 통해 더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한류를 선호하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유지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