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영화선택(관람)에 대한 이론 12
1. 합리적 행동이론(TRA) 12
2. 커뮤니케이션 모형 13
3. AIDA 모형 14
4. 수단-목적 모형 16
제2절 영화관람 의도 영향요인 17
1. 영화의 속성 17
2. 한국문화 친숙도 20
3. SNS 구전 정보 22
4. 순응동기 24
5. 태도 26
제3절 기초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8
제3장 연구가설의 설정과 변수측정 36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36
제2절 변수의 측정 및 설문지 구성 41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5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표본의 특성 47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1
1. 신뢰성 검증 51
2. 타당성 분석 53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56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0
참고문헌 62
부록 67
ABSTRACT 80
〈표 2-1〉 영화속성의 정리 19
〈표 2-2〉 한국문화 친숙도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2-3〉 SNS 구전 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4〉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2-5〉 기존 논문 요약 및 시사점 31
〈표 3-1〉 변수의 정의 및 측정 41
〈표 3-2〉 설문회수 및 표본 현황 45
〈표 4-1〉 표본의 지역 분포 47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3〉 응답자의 1년 동안 관람 편수 분포 49
〈표 4-4〉 한국문화를 접하는 경로 분포 50
〈표 4-5〉 한국영화를 선호하는 장르 분포 51
〈표 4-6〉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증 52
〈표 4-7〉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4
〈표 4-8〉 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5
〈표 4-9〉 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6
〈표 4-10〉 한국 영화 관람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57
〈표 4-11〉 한국 영화 관람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57
〈표 4-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58
〈그림 1-1〉 연구 구성 11
〈그림 2-1〉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13
〈그림 2-2〉 Lasswell(1948) 커뮤니케이션 과정 14
〈그림 3-1〉 연구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