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동향 14
1.3. 연구방법 및 내용 16
1.4. 연구범위 및 제한사항 17
제2장 BIM 18
2.1. 개요 18
2.1.1. BIM의 정의 18
2.1.2. BIM의 필요성 20
2.2. BIM 사례 21
2.2.1. BIM을 이용한 미관 및 디자인 능력 증대 22
2.2.2. 도면 추출에 의한 성과품 적정성 검토 23
2.2.3. 시공 적정성 검토 및 시뮬레이션 24
2.2.4. 공기 단축 및 장비운영 검토 25
제3장 BIM을 활용한 건설관리 26
3.1. 개요 26
3.2. 3차원 정보 모델 구축 27
3.2.1. 3차원 구조 모델 27
3.2.2. 도면작성용 기하 정보모델 30
3.2.3. 구조계산용 해석 정보모델 31
3.3. 4D 시뮬레이션 정보 모델 구축 32
3.3.1. 공정관리 및 장비운영 정보모델 32
3.3.2. 내역서용 정보모델 33
3.3.3. 3차원 도로 및 구조물 기본계획 34
3.3.4. 도면작성 및 수량 산출 36
3.3.5. 공정 및 장비운영 검토 38
3.4. BIM Process 39
제4장 BIM을 활용한 공사관리 통합시스템 구축 40
4.1. 개요 40
4.2. 3차원 지형 정보 모델 구축 43
4.2.1. 3차원 지형 및 시설물 구축 43
4.2.2. 3차원 지형 모델 활용 47
4.3. 3차원 모델 구축 50
4.3.1. 3차원 구조물 모델 구축 50
4.3.2. 3차원 철근 상세 모델 구축 54
4.4. 수량 및 공사비 검토 56
4.4.1. 콘크리트 수량 및 공사비 검토 56
4.4.2. 철근 수량 및 공사비 검토 58
4.5. BIM 공사관리 통합 시스템 59
4.6. 웹 기반 4D/5D 시스템 61
4.7. 3차원 토공유동 시스템 64
4.8. 가상현실 기법에 의한 안전관리 67
4.8.1. 아바타(Avatar) 구축 68
4.8.2.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69
4.9. 가상현실 기법에 의한 장비운영 70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2.1. HlM definition of domestic and foreign institutions 19
표 3.1. 3차원 체적 산출의 개념 27
표 4.1. 수량검토 및 공사비 변경안 57
표 4.2. 철근 수량검토 및 공사비 변경안 58
그림 2.1. BlM의 개요도 18
그림 2.2. 건설산업과 비농업 산업의 생산성 비교 21
그림 2.3. Lou Ruvo Brain Institute 22
그림 2.4. 금강 2교 22
그림 2.5. 미호천 1교 23
그림 2.6. 자기부상열차 24
그림 2.7. 제2 돌산대교 25
그림 3.1. 3차원 정보모델의 단계별 활용방안 28
그림 3.2. 가상현장 구축모델과 주요 특정, 미호천1교 29
그림 3.3. 도면작성용 기하 정보모델의 주요 특징, 제2돌산대교 30
그림 3.4. 구조계산용 해석정보 모델의 주요 특징, 미호천1교 31
그림 3.5. 공정관리용 시간 정보 모델의 주요 특징, 청풍대교 32
그림 3.6. 내역서용 정보 모델의 주요 특징, 금강4교 33
그림 3.7.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적용한 도로 계획 34
그림 3.8. kmz 파일적용 개요, Dubai 35
그림 3.9. 도면을 활용한 주행 시뮬레이션, 미호천1교 35
그림 3.10. 3차원 모델과 연동되는 일반도, 미호천1교 36
그림 3.11. 스마트 배근도와 3차원 모델 연동, 제2돌산대교 37
그림 3.12. 공정기반의 내역 자동산줄 관리 38
그림 3.13. BIM Process 39
그림 4.1. BIM 공사관리 통합시스템 구성도 40
그림 4.2. BIM 공사관리 통합시스템 구성기술 41
그림 4.3. 호남고속철도 제4-2공구 사업현황 42
그림 4.4. 정읍고가 3차원 지형정보 모델링 구축 단계 44
그림 4.5. 한교천교의 3차원 지형정보 모델링 구축 단계 45
그림 4.6. 회룡터널의 3차원 지형 및 시설물 구축 46
그림 4.7. 3차원 지형모델과 항공사진의 Mappmg 47
그림 4.8. 지형구조물 모델을 활용한 시공오류 최소화 48
그림 4.9. 지형구조물 모델을 활용한 설계오류 파악 49
그림 4.10. 정읍고가 3차원 구조물 모델 구축 51
그림 4.11. 설계도면의 문제점 파악 및 수정 52
그림 4.12. 우산터널 구조물 모델링 53
그림 4.13. 규촌교 교각부 구조도 변경 54
그림 4.14. 한교천교 주탑부 구조도 변경 55
그림 4.15. 한교천교 40m FSM PSC BOX 표준타입 검토 55
그림 4.16. 3차원 모델을 활용한 수량산출 검토 56
그림 4.17. 쌍용건설 BIM 공사관리 통합시스템 59
그림 4.18. 웹기반 공사관리 통합시스템의 기능 60
그림 4.19. 웹기반 4D/5D 시스템 62
그림 4.20. 공정-내역 연계 프로그램 63
그림 4.21. 3차원 토공유동 시스템 개요 64
그림 4.22. 토공유동 시스템 설정,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65
그림 4.23. Mass Curve,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66
그림 4.24. 안전관리 시각화 과정 개요 67
그림 4.25. 아바타 구축 68
그림 4.26. 가상현실 안전관리 시스템 69
그림 4.27. 가상현장 장비운영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