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4
1) 스포츠교육모형(Sports Education Curriculum Model) 14
2) 과제참여시간(Opportunities To Respond; OTR) 14
3) 실제학습시간 (Academic Learning Time-Physical Education; ALT-PE) 14
II. 연구방법 15
1. 연구 설계 15
2. 연구자와 근무 학교의 환경 15
1) 연구자 16
2) 근무학교의 환경 17
3. 연구 참여자 18
4. 자료 수집 19
1) 심층 면담(Interview) 19
2) 참여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20
5. 수업 운영 21
1) 스포츠종목의 선정 23
2) 학생 참여기회 제공 23
3) 학습 자료의 확인 24
4) 팀소속 25
5) 공식적인 경기일정 25
6) 기록의 보존과 이용 26
7) 경기의 축제화 26
8) 경기일정의 사전계획 27
6. 자료 분석 27
1) 원자료 전사(Transcribing) 단계 28
2) 주제별 약호화(Coding) 단계 28
3) 주제별 의미 생성 단계 28
7.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29
1) 연구의 진실성 29
2) 연구의 윤리성 30
III. 연구결과 및 논의 31
1.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의 운영 31
1) 스포츠종목의 선정 31
2) 팀의 구성 33
3) 학생의 역할 34
4) 교사의 역할 36
5) 실제수업의 진행 37
2. 스포츠교육모형에 의한 체육수업 효과 39
1) 심동적 영역 39
2) 인지적 영역 40
3) 정의적 영역 43
3. 논의 49
1) 스포츠교육모형의 가능성 50
2) 스포츠교육모형의 한계 55
IV.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1) 교사교육 58
2) 후속연구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6
표-1. 연구 참여자 19
표-2.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배구 수업 단원계획 21
표-3.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초기 수업계획 22
[그림 1] 스포츠교육모형의 수업 주도성 프로파일 24
[그림 2]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 절차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