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1. 연구의 방법 10
2. 연구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분식 프랜차이즈의 개념 12
1. 분식 프랜차이즈의 정의 및 분류 12
2. 분식 프랜차이즈 현황 23
제2절 소매용 부동산의 입지이론 26
1. 입지 및 상권의 개념 26
2. 점포선택 시 입지수요에 관한 이론 30
3. 상권분석에 관한 이론 31
4. 소규모 외식업체의 입지 개념 및 분석 3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7
1. 입지분석에 대한 연구 37
2. 상권분석에 대한 연구 39
제3장 연구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가설의 설정 42
제4장 실증 분석 45
제1절 분석자료 및 변수의 설정 45
1. 분석자료 45
2. 변수의 설정 45
3. 기술통계 49
제2절 분석결과 53
1. 회귀분석 모형요약 53
2. 분석결과 55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59
참고문헌 60
〈표 1-1〉 연구의 구성도 11
〈표 2-1〉 분식 프랜차이즈의 정의 15
〈표 2-2〉 입지유형별 특성에 따른 분석 37
〈표 4-1〉 변수의 정의 48
〈표 4-2〉 연속형 변수의 기초통계량 50
〈표 4-3〉 빈도분석 52
〈표 4-4〉 회귀분석 모형요약 53
〈표 4-5〉 선형모형 및 세미로그모형의 추정결과 요약 54
〈표 4-6〉 다중회귀분석 결과 요약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