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코르티잔 20
1) 코르티잔의 발생과 사회적 배경 20
2) 시대를 대표하는 코르티잔 33
3) 코르티잔 복식의 조형적 특성 38
2. 레이요그램 기법 48
1) 레이요그램의 발생 배경 48
2) 레이요그램의 작품 및 특성 57
III. 레이요그램 기법을 응용한 코르티잔 패션 디자인 사례 연구 69
1) 투명성 70
2) 중첩성 74
3) 연속성 79
IV. 작품 제작 및 해설 84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4
2. 작품 및 해설 87
1) 작품 I 87
2) 작품 II 93
3) 작품 III 99
4) 작품 IV 105
5) 작품 V 111
6) 작품 VI 117
V.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7
ABSTRACT 132
〈표 1〉 코르티잔 복식의 조형적 특성 44
〈표 2〉 레이요그램의 조형적 특성 61
〈표 3〉 레이요그램의 조형적 특성에 따른 표현 효과 68
〈표 4〉 작품 계획표 86
〈그림 1〉 Cosroe Dusi Alcibiades amongst the Hetaera, unknown. 21
〈그림 2〉 Bartolomeo Veneto Kurtisane a Flora, 1520. 22
〈그림 3〉 Tintoretto Veronica Franco, 1575. 24
〈그림 4〉 Untitled Cora Pearl, unknown. 24
〈그림 5〉 Mayer frères Celeste Venard, 1854. 25
〈그림 6〉 Paul Nadar Sarah Bernhardt, 1878. 25
〈그림 7〉 Paul Gavarni La Grisettes, 1840. 26
〈그림 8〉 Constantin Guys Two Grisettes, unknown. 26
〈그림 9〉 Paul Gavarni les Lorettes, unknown. 27
〈그림 10〉 Edouard Manet Nana, 1877. 27
〈그림 11〉 Gabriel-Amable de La Foulhouze The Cocodette, 1867. 28
〈그림 12〉 Esther Lachmann La Païva, 1850. 28
〈그림 13〉 Constantin Guys Demi-mondaines, 1860. 30
〈그림 14〉 James Tissot The Woman of Fashion (La Mondaine), 1883-1885. 30
〈그림 15〉 Peter Lely Nell Gwyn, 1670. 45
〈그림 16〉 Peter Lely Nell Gwyn, 1675. 45
〈그림 17〉 Simon Verelst Nell Gwyn, 1680. 45
〈그림 18〉 Peter Lely Nell Gwyn, 1732. 45
〈그림 19〉 François Boucher madame Pompadour, 1750. 46
〈그림 20〉 Maurice Quentin de La Tour madame Pompadour, 1755. 46
〈그림 21〉 François Boucher madame Pompadour, 1756-1758. 46
〈그림 22〉 François Boucher madame Pompadour, 1759. 46
〈그림 23〉 Untitled Marie Duplessis, Unknown. 47
〈그림 24〉 Olivier, Jean-Charles Marie Duplessis, 1840. 47
〈그림 25〉 Man Ray Untitled, 1925. 50
〈그림 26〉 Man Ray Noire et blanche negative version, 1926. 50
〈그림 27〉 Man Ray Untitled, 1931. 51
〈그림 28〉 Man Ray Aerograph, 1919. 51
〈그림 29〉 Adolphe Ganot Camera Obscura of The Box Type, 1860. 52
〈그림 30〉 Thomas Wadgewood Sun Printing, c1800. 53
〈그림 31〉 Joseph Nicéphore Niépce... 54
〈그림 32〉 William Henry Fox Talbot Leaf, 1840. 55
〈그림 33〉 Christian Schad Untitled, 1918. 56
〈그림 34〉 Man Ray Rayograph, 1927. 62
〈그림 35〉 Man Ray Rayograph, 1930. 62
〈그림 36〉 Man Ray Rayograph, 1922. 65
〈그림 37〉 Man Ray Rayograph, 1922. 65
〈그림 38〉 Man Ray Rayograph, 1922. 66
〈그림 39〉 Man Ray Rayograph, 1923. 66
〈그림 40〉 2011 F/W Louis Vuitton. 72
〈그림 41〉 2012 S/S Dior Haute Couture. 72
〈그림 42〉 2016 S/S Dolce & Gabanna. 72
〈그림 43〉 2015 S/S Dolce & Gabanna. 73
〈그림 44〉 2015 S/S Jean Paul Gaultier. 73
〈그림 45〉 2014 S/S Antonio Marras. 73
〈그림 46〉 2013 S/S Christopher Kane. 73
〈그림 47〉 2014 S/S Valentine Yudashkin. 73
〈그림 48〉 2011 F/W Louis Vuitton. 73
〈그림 49〉 2013 S/S Valentino. 74
〈그림 50〉 2012 F/W Erto. 74
〈그림 51〉 2015 S/S Valentin Yudashkin. 74
〈그림 52〉 2012 S/S Dior Haute Couture. 77
〈그림 53〉 2011 S/S Marchesa. 77
〈그림 54〉 2016 F/W Valentino. 77
〈그림 55〉 2012 S/S Dior Haute Couture. 77
〈그림 56〉 2013 S/S Christopher Kane. 77
〈그림 57〉 2013 F/W Valentino Haute Couture. 77
〈그림 58〉 2015 F/W Valentino. 78
〈그림 59〉 2014 S/S Vionnet. 78
〈그림 60〉 2012 F/W Alexander Mcqueen. 78
〈그림 61〉 2015 F/W Valentino. 78
〈그림 62〉 2014 S/S Valentino Haute Couture. 78
〈그림 63〉 2012 F/W Dior Haute Couture. 78
〈그림 64〉 2016 S/S Marchesa. 81
〈그림 65〉 2016 S/S Zuhair Murad Haute Couture. 81
〈그림 66〉 2013 S/S Balmain. 81
〈그림 67〉 2015 F/W Roberto Cavalli. 82
〈그림 68〉 2015 F/W Ermanno Scervino. 82
〈그림 69〉 2015 F/W Oscar de la Renta. 82
〈그림 70〉 2014 F/W Erdem. 82
〈그림 71〉 2016 F/W Balmain. 82
〈그림 72〉 2014 F/W Balmain. 82
〈그림 73〉 2013 S/S Valentino Haute Couture. 83
〈그림 74〉 2012 F/W Valentino Haute Couture. 83
〈그림 75〉 2012 S/S Louis Vuitton. 83
〈그림 76〉 2015 S/S Balmain. 83
〈그림 77〉 2011 S/S Three as four. 83
〈그림 78〉 2012 S/S Dior Haute Couture. 83
〈그림 79〉 투명성 작품 I: 모델 착장 전면 88
〈그림 80〉 투명성 작품 I: 모델 착장 측면 89
〈그림 81〉 투명성 작품 I: 이미지 전면 90
〈그림 82〉 투명성 작품 I: 이미지 측면 91
〈그림 83〉 투명성 작품 I: 도식화 92
〈그림 84〉 투명성 작품 II: 모델 착장 전면 1 94
〈그림 85〉 투명성 작품 II: 모델 착장 전면 2 95
〈그림 86〉 투명성 작품 II: 이미지 전면 96
〈그림 87〉 투명성 작품 II: 이미지 후면 97
〈그림 88〉 투명성 작품 II: 도식화 98
〈그림 89〉 중첩성 작품 III: 모델 착장 전면 100
〈그림 90〉 중첩성 작품 III: 모델 착장 측면 101
〈그림 91〉 중첩성 작품 III: 이미지 전면 102
〈그림 92〉 중첩성 작품 III: 이미지 후면 103
〈그림 93〉 중첩성 작품 III: 도식화 104
〈그림 94〉 중첩성 작품 IV: 모델 착장 전면 106
〈그림 95〉 중첩성 작품 IV: 모델 착장 후면 107
〈그림 96〉 중첩성 작품 IV: 이미지 전면 108
〈그림 97〉 중첩성 작품 IV: 이미지 후면 109
〈그림 98〉 중첩성 작품 IV: 도식화 110
〈그림 99〉 연속성 작품 V: 모델 착장 전면 112
〈그림 100〉 연속성 작품 V: 모델 착장 후면 113
〈그림 101〉 연속성 작품 V: 이미지 전면 114
〈그림 102〉 연속성 작품 V: 이미지 후면 115
〈그림 103〉 연속성 작품 V: 도식화 116
〈그림 104〉 연속성 작품 VI: 모델 착장 전면 118
〈그림 105〉 연속성 작품 VI: 모델 착장 후면 119
〈그림 106〉 연속성 작품 VI: 이미지 전면 120
〈그림 107〉 연속성 작품 VI: 이미지 후면 121
〈그림 108〉 연속성 작품 VI: 도식화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