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8
A. 사회적시청 18
1. 사회적시청의 개념 18
2. 사회적시청의 특징 20
3. 사회적시청에 관한 선행연구 22
4. 이용과 충족이론 24
B. 사회적시청 동기 26
C. 사회적시청 만족도 및 사회적시청 지속의도 29
1. 사회적시청 만족도 및 사회적시청 지속의도의 개념 29
2. 사회적시청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지속의도의 관계 31
D. 커뮤니케이션 행위 34
1.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개념 및 특성 34
2.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조절효과 36
III. 연구방법 39
A.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9
B.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0
C.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41
1. 독립변수: 사회적시청 동기(즐거움 추구, 정보 추구, 시청 경험 공유, 표현적 동기) 41
2. 종속변수: 사회적시청 만족도(프로그램만족도, 커뮤니케이션행위 만족도) 및 사회적시청 지속의도 42
3. 조절변수: 커뮤니케이션 행위(생산활동, 확산활동, 수용활동) 44
4. 통제변수: 성별, 연령, 사회적시청 정도 45
D. 분석 방법 45
IV. 연구 결과 46
A.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6
B. 주요변수에 대한 기술분석 47
C. 사회적시청 현황 및 특성 49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시청 정도 49
2. 사회적시청 시 활용 SNS 51
3. 사회적시청 시 시청한 TV프로그램 52
D.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4
E 연구모형 검증 55
1. 사회적시청 동기가 사회적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2. 사회적시청 동기가 사회적시청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3.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사회적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4.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사회적시청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5.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조절효과 63
V. 결론 및 논의 81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1
B. 연구의 의의 및 한계 90
참고문헌 93
부록 1. 설문지 106
ABSTRACT 112
〈표 1〉 소셜TV로서의 구분요건 21
〈표 2〉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7
〈표 3〉 주요변수에 대한 기술분석 49
〈표 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시청 정도 50
〈표 5〉 사회적시청 시 활용 SNS 52
〈표 6〉 사회적시청 시 시청한 TV 프로그램 53
〈표 7〉 연구 모형의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54
〈표 8〉 사회적시청 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9〉 사회적시청 동기가 커뮤니케이션행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10〉 사회적시청 동기가 사회적시청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11〉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2〉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커뮤니케이션행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3〉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사회적시청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14〉 생산활동의 조절효과1 64
〈표 15〉 생산활동의 조절효과2 66
〈표 16〉 생산활동의 조절효과3 68
〈표 17〉 확산활동의 조절효과1 70
〈표 18〉 확산활동의 조절효과2 72
〈표 19〉 확산활동의 조절효과3 74
〈표 20〉 수용활동의 조절효과1 76
〈표 21〉 수용활동의 조절효과2 78
〈표 22〉 수용활동의 조절효과3 80
[그림 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