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4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B.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A. 문화예술교육 20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목적 20
2.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변천 25
3.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33
4.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방향 35
B. 활성화 방안 선행연구 37
III. 국립극장 문화예술교육 43
A. 국립극장 43
1. 국립극장의 개념 및 기능 43
2. 국립극장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가치 47
B. 국립극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50
1. 성인 대상 프로그램 50
2.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 57
3. 어린이·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63
IV. 분석 내용 및 방법 77
A. 분석 대상 및 기간 77
B. 분석 방법 및 설문지 구성 77
C. 연구 가설 78
D. 통계분석 방법 80
V. 분석 결과 82
A. 표본분석 82
B. 만족도 분석 84
1.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분석 84
2.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분석 95
3.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분석 104
4.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분석 116
5.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분석 128
6. 수강경로에 다른 분석 140
C. 연구 결과의 요약 155
VI. 결론 157
A. 활성화 방안 157
B. 연구의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166
C. 연구의 한계 168
참고문헌 169
부록 1. 설문지 174
ABSTRACT 176
〈표 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제도적 기반 33
〈표 2〉 활성화 방안 선행연구 41
〈표 3〉 국립극장의 비전 및 주요사업 44
〈표 4〉 공연예술인문학특강 운영 정보 51
〈표 5〉 전통예술아카데미 운영 정보 52
〈표 6〉 여우락 대학생 워크숍 프로그램 일정 53
〈표 7〉 여우톡(Talk) 운영 정보 55
〈표 8〉 여우락 마스터 클래스 운영 정보 56
〈표 9〉 여우락 아카데미 운영 정보 56
〈표 10〉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 일정 57
〈표 11〉 문화동반자 사업의 목표 및 기대효과 58
〈표 12〉 외국인 국악아카데미 프로그램 정보 61
〈표 13〉 외국인 국악아카데미 한국무용반 세부 프로그램 62
〈표 14〉 외국인 국악아카데미 판소리반 세부 프로그램 63
〈표 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유형 및 내용 64
〈표 16〉 국립무용단과 함께하는 한국무용놀이터 운영 정보 65
〈표 17〉 국립무용단과 함께하는 한국무용놀이터 세부 프로그램 66
〈표 18〉 어린이 예술학교 운영 정보 67
〈표 19〉 아트테라피 체험 '내 안의 리틀 히어로와 만나다' 세부 프로그램 68
〈표 20〉 미디어아트 체험 '사라진 열쇠를 찾아서' 세부 프로그램 69
〈표 21〉 예술가 클릭 운영 정보 71
〈표 22〉 예술가 클릭 세부 프로그램 71
〈표 23〉 오감오락 음악여행단 운영 정보 73
〈표 24〉 오감오락 음악여행단 세부 프로그램 73
〈표 25〉 창극아카데미 운영 정보 75
〈표 26〉 창극아카데미 세부 프로그램 75
〈표 27〉 국립극장 어린이·청소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정보 76
〈표 28〉 설문지 구성 및 측정 변수 78
〈표 29〉 빈도분석 변수 81
〈표 30〉 교차분석 및 t-test, 평균비교분석 변수 81
〈표 31〉 프로그램명 빈도분석 결과 82
〈표 32〉 인구통계학적특성 빈도분석 결과 82
〈표 33〉 수강경로 빈도분석 결과 83
〈표 34-1〉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85
〈표 34-2〉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t-test 결과 86
〈표 35-1〉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87
〈표 35-2〉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t-test 결과 89
〈표 36-1〉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90
〈표 36-2〉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t-test 결과 91
〈표 37-1〉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93
〈표 37-2〉 설문 응답자의 구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t-test 결과 94
〈표 38-1〉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95
〈표 38-2〉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t-test 결과 96
〈표 39-1〉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97
〈표 39-2〉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t-test 결과 99
〈표 40-1〉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100
〈표 40-2〉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t-test 결과 101
〈표 41-1〉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102
〈표 41-2〉 설문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t-test 결과 103
〈표 42-1〉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105
〈표 42-2〉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t-test 결과 106
〈표 43-1〉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108
〈표 43-2〉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t-test 결과 109
〈표 44-1〉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111
〈표 44-2〉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t-test 결과 112
〈표 45-1〉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113
〈표 45-2〉 프로그램의 비용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t-test 결과 114
〈표 46-1〉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116
〈표 46-2〉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t-test 결과 118
〈표 47-1〉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119
〈표 47-2〉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t-test 결과 121
〈표 48-1〉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122
〈표 48-2〉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t-test 결과 124
〈표 49-1〉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125
〈표 49-2〉 부모님의 참여 여부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t-test 결과 127
〈표 50-1〉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129
〈표 50-2〉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평균비교 결과 130
〈표 51-1〉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132
〈표 51-2〉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평균비교 결과 133
〈표 52-1〉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134
〈표 52-2〉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평균비교 결과 136
〈표 53-1〉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137
〈표 53-2〉 프로그램의 기간에 따른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비교 결과 139
〈표 54-1〉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교차분석 결과 140
〈표 54-2〉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내용과 품질수준 평균비교 결과 142
〈표 55-1〉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교차분석 결과 144
〈표 55-2〉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전달수준 평균비교 결과 146
〈표 56-1〉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교차분석 결과 148
〈표 56-2〉 수강경로에 따른 교육의 환경요인 평균비교 결과 150
〈표 57-1〉 수강경로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도 교차분석 결과 152
〈표 57-2〉 수강경로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비교 결과 153
〈표 58〉 연구 결과의 요약 155
[그림 1] 예술행사 참여 의향 15
[그림 2] 향후 1년 이내 문화예술교육 의향 16
[그림 3] 문화예술교육 선호방식 17
[그림 4]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전과 목표 26
[그림 5]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협력체계 30
[그림 6] 문화예술교육사의 전망 32
[그림 7] 국립극장의 각 기능별 배정 예산 46
[그림 8] 문화동반자사업의 비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