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기술수용모델 15
제2절 신뢰 19
제3절 신뢰 전이 21
제3장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2
1. 연구모형 22
2. 연구가설 설정 2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수 27
1. 지각된 유용성 27
2. 지각된 용이성 28
3. 즐거움 28
4. 배달앱 회사의 규모 29
5. 주관적 규범 29
6. 신뢰성향 30
7. 배달앱 신뢰 31
8. 배달업체 신뢰 31
9. 태도 32
10. 행동의도 32
제3절 조사 설계 33
1. 표본설계 33
2. 자료 수집 33
3. 분석 방법 34
제4장 실증분석 35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35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표본의 이용행태분석 36
제2절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0
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의 신뢰성분석과 요인분석 결과 40
2. 즐거움, 규모, 주관적규범, 신뢰성향의 신뢰성분석과 요인분석 결과 41
3. 배달앱 신뢰와 배달업체 신뢰, 태도, 행동의도의 신뢰성 분석과 요인분석 결과 44
제3절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45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46
1.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46
2.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배달앱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47
3.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배달앱 신뢰와 배달업체 신뢰의 매개효과 영향분석 48
4. 즐거움과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성향이 배달앱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50
5. 배달앱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분석 51
6.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57
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58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의 요약 5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61
참고문헌 62
1. 국내문헌 62
2. 외국문헌 67
국문초록 72
설문지 74
〈표 1〉 배달앱의 지각된 유용성 측정 변수 28
〈표 2〉 지각된 용이성 측정 변수 28
〈표 3〉 배달앱 이용의 즐거움 측정 변수 29
〈표 4〉 배달앱 회사의 규모 측정 변수 29
〈표 5〉 주관적 규범의 측정 변수 30
〈표 6〉 신뢰성향의 측정 변수 30
〈표 7〉 배달앱 신뢰 측정 변수 31
〈표 8〉 배달업체 신뢰의 측정 변수 31
〈표 9〉 태도의 측정 변수 32
〈표 10〉 행동의도의 측정 변수 32
〈표 11〉 자료수집 방법 34
〈표 1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13〉 이용행태 분석 38
〈표 14〉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41
〈표 15〉 앱명성, 즐거움, 규모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43
〈표 16〉 배달앱 신뢰와 배달업체 신뢰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45
〈표 17〉 구성 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6
〈표 18〉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47
〈표 19〉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배달앱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8
〈표 20〉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50
〈표 21〉 즐거움과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성향이 배달앱 신뢰에... 51
〈표 22〉 배달앱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52
〈표 23〉 배달앱 신뢰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배달업체 신뢰의... 53
〈표 24〉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배달앱 신뢰와... 54
〈표 25〉 지각된 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배달앱 신뢰와... 56
〈표 26〉 배달앱에 대한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27〉 가설 검증 결과 58
〈그림 1〉 합리적 행동이론(TRA) 16
〈그림 2〉 계획된 행동이론(TPB) 17
〈그림 3〉 기술수용모델(TAM) 18
〈그림 4〉 연구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