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하이테크 기술의 고객 수용을 설명하고 있는 데이비스(1989)의 기술 수용 모델을 이용하여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수용 과정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신뢰의 확보는 가장 중요한 고객 소비자 행동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 요인이라는 선행연구(So Ra Gang et al, 2013; Gafen et al, 2003)를 바탕으로 배달앱 수용의 중요한 매개변수로서 배달앱에 대한 신뢰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또한 온라인 거래의 신뢰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밝혀진 배달앱의 사용 과정의 즐거움, 회사의 규모, 주관적 규범, 신뢰 성향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와 메뉴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배달 회사의 신뢰 간의 관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외식시장에서 고객의 배달앱 수용 과정에 대하여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리고 외식 시장에서 다른 푸드 테크의 고객 수용과정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 및 배달 어플리케이션 유지 보수의 관계를 기술 수용 모델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둘째, 즐거움과 회사의 크기, 신뢰 성향, 주관적 규범은 배달앱 신뢰 구축을 위한 주요 변수로 설정되었다. 셋째, 배달앱에 대한 신뢰가 배달업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앱 신뢰가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배달앱의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배달앱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 배달앱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배달앱의 신뢰를 통해 태도에 영행을 미치고 있지만, 지각된 유용성은 배달앱의 신뢰를 중재하지 않고 있다. 넷째, 즐거움과 배달앱 회사의 크기, 신뢰성향 그리고 주관적 규범은 배달앱 신뢰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섯째, 배달앱의 신뢰는 배달업체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섯째, 배달앱에 대한 신뢰는 배달업체 신뢰를 매개를 매개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곱째, 태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