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기업연상(Corporate Associations) 14
1. 연상의 개념 14
2. 기업연상의 개념 16
제2절 관계품질 17
1. 신뢰의 개념 17
2. 관계몰입의 개념 19
제3절 고객충성도 21
1. 태도적충성도의 개념 21
2. 행동적충성도의 개념 22
제4절 대형 유통브랜드와 하나로마트 23
1. 대형 유통브랜드 23
2. 하나로마트 25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26
1. 연구모형 26
2. 연구모형의 설계 27
제4장 실증분석 35
제1절 분석자료의 특성 35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표본의 유통업체 이용행태 특성 37
제2절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9
1. 구성개념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성 검증 39
2. 연구가설의 검증 42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3
국문초록 81
설문지 83
〈표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2〉 유통업체 이용 행태 38
〈표 3〉 유통업체의 기업연상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40
〈표 4〉 관계품질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1
〈표 5〉 고객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2
〈표 6〉 대형마트의 기업능력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4
〈표 7〉 하나로마트의 기업능력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5
〈표 8〉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기업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46
〈표 9〉 대형마트의 기업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47
〈표 10〉 하나로마트의 기업능력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표 11〉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기업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50
〈표 12〉 대형마트의 사회적 책임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표 13〉 하나로마트의 사회적 책임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52
〈표 14〉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사회적 책임연상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53
〈표 15〉 대형마트의 사회적 책임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54
〈표 16〉 하나로마트의 사회적 책임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표 17〉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사회적 책임연상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대형마트의 신뢰가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19〉 하나로마트의 신뢰가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8
〈표 20〉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신뢰가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59
〈표 21〉 대형마트의 신뢰가 행동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 22〉 하나로마트의 신뢰가 행동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 23〉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신뢰가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61
〈표 24〉 대형마트의 관계몰입이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 25〉 하나로마트의 신뢰가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3
〈표 26〉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관계몰입이 태도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64
〈표 27〉 대형마트의 관계몰입이 행동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5
〈표 28〉 하나로마트의 관계몰입이 행동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5
〈표 29〉 유통업체의 브랜드 별 관계몰입이 행동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 분석 66
〈표 30〉 가설 검증의 결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