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농협의 대표적인 경제 사업 중 하나인 하나로마트와 대형 자본의 산물인 대형마트에 대하여 고객이 지각하는 연상이 동일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 차이는 결국 고객이 해당 유통업체를 재이용하거나 그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를 형성하는데 차이를 주지 않겠는가? 하는 연구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첫 번째, 대형마트의 제품연상과 기업경영관련 연상, 사회적책임연상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하나로마트는 제품연상과 기업경영관련연상, 기업매력도연상, 사회적 책임연상이 신뢰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그러나 대형마트는 제품연상과 종업원지향성연상이, 하나로마트에서는 기업경영관련연상과 고객지향성연상이 신뢰에 가장 중요한 변수라고 하였다.
두 번째, 대형마트의 제품과 기업경영관련 연상, 사회적 책임연상이 관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나로마트는 제품과 기업매력도가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에 대한 연상은 대형마트에 대한 신뢰와 관계몰입에 가장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나로마트는 기업의 매력도가 가장 관계몰입에 가장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유통업체(대형마트와 하나로마트)의 신뢰는 태도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행동적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유통업체(대형마트와 하나로마트)의 관계몰입은 태도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