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수학에서 함수지도 15
1) 함수의 역사적 발달 15
2) 학교수학에 함수 개념이 도입된 배경 22
3) 함수의 다양한 표현 방법 23
4) 함수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수학적 오류 및 원인 26
5) 함수 개념 지도방향 30
2. GeoGebra를 활용한 수학교육 31
1) GeoGebra의 소개와 구성 31
2) 수학교육에서 GeoGebra의 활용 39
3) GeoGebra를 활용한 수학학습 관련 선행연구 4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4
1. 연구방법 44
2. 연구 참여자 44
3. 연구 절차 46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7
1) 예비검사 도구 47
2) 분석틀 49
3) 예비검사 결과 분석 50
4) 탐구활동지 53
IV. 결과 분석 54
V. 결론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4
부록_탐구활동지 117
[표 II-1] 함수의 표상 양식 간의 번역활동 26
[표 II-2] GeoGebra 초급 내장함수 36
[표 II-3] 리스트 생성도구 38
[표 III-1] 연구 참여자 45
[표 III-2] 연구 절차 46
[표 III-3] 분석틀 50
〈그림 II-1〉 GeoGebra의 인터페이스 34
〈그림 II-2〉 세 점 A, B, C를 지나는 다항함수 37
〈그림 II-3〉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록 도구를 이용하여... 38
〈그림 III-1〉 진단 평가지 49
〈그림 III-2〉 문항1에 대한 학생B의 답안 51
〈그림 III-3〉 문항2에 대한 학생A의 답안 52
〈그림 III-4〉 문항3에 대한 학생A의 답안 52
〈그림 IV-1〉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의 계산 실수 55
〈그림 IV-2〉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의 그래프 그리기 56
〈그림 IV-3〉 학생A의 1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58
〈그림 IV-4〉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의 계산 실수 59
〈그림 IV-5〉 학생B의 1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60
〈그림 IV-6〉 학생A의 1-(1)의 풀이 62
〈그림 IV-7〉 학생A의 2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63
〈그림 IV-8〉 학생A의 3차시 1-(1)의 풀이 65
〈그림 IV-9〉 학생A의 3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66
〈그림 IV-10〉 학생A의 3차시 1-(2)의 풀이 67
〈그림 IV-11〉 학생A의 GeoGebra를 활용한 일차함수 그래프 탐구 71
〈그림 IV-12〉 학생A의 절댓값함수 y=|x-4| 그리는 장면 73
〈그림 IV-13〉 학생A의 절댓값함수 y=|x|-4 그리는 장면 74
〈그림 IV-14〉 학생A의 절댓값함수 |y|=x-4 그리는 장면 74
〈그림 IV-15〉 학생A의 절댓값함수 |y|=|x|-4 그리는 장면 75
〈그림 IV-16〉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76
〈그림 IV-17〉 학생A의 GeoGebra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77
〈그림 IV-18〉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79
〈그림 IV-19〉 학생B의 GeoGebra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79
〈그림 IV-20〉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 그린 그래프 81
〈그림 IV-21〉 학생A의 2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83
〈그림 IV-22〉 학생A의 그래프를 표로 변환하는 장면 85
〈그림 IV-23〉 학생A의 3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86
〈그림 IV-24〉 학생B의 그래프를 표로 변환하는 장면 88
〈그림 IV-25〉 학생A가 GeoGebra를 활용하여 평행이동 하는 장면 90
〈그림 IV-26〉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93
〈그림 IV-27〉 학생A의 3차시 활동지 GeoGebra 수행 장면 94
〈그림 IV-28〉 학생A의 GeoGebra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95
〈그림 IV-29〉 학생A의 GS에 대한 생각 95
〈그림 IV-30〉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96
〈그림 IV-31〉 학생B의 GeoGebra환경에서 상황·언어적 표현 97
〈그림 IV-32〉 학생B의 GS에 대한 생각 98
〈그림 IV-33〉 학생A의 지필환경에서 식을 구하는 장면 105
〈그림 IV-34〉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식을 구하는 장면 105
〈그림 IV-35〉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다양하게 사고하는 장면 106
〈그림 IV-36〉 학생B의 GeoGebra환경에서 식을 구하는 장면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