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11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청소년에 대한 이해 14
A.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 14
1. 청소년의 정의 14
2. 청소년의 특징 16
B. 청소년에 대한 발달적 이해 18
1. 신체적 발달 18
2. 심리사회적 발달 20
3. 정서적 발달 23
4. 인지적 발달 25
5. 영적 발달 28
C.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 31
1. 자아정체감의 의미 31
2. 성경적 자아정체감 31
3.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32
4. 마샤(Jame Marcia)의 자아정체감 33
5.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35
III. 영성과 영성교육의 이해 37
A. 영성의 정의 37
1. 영성의 형태 38
2. 영성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40
3. 통전적 시각으로 본 영성의 정의 40
B. 기독교 영성 이해 41
1. 구약에서의 영성 43
2. 신약에서의 영성 45
3. 신학적 측면에서의 영성 46
4.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영성 49
5. 관계성의 확대로서의 영성 51
C. 기독교 영성의 유형들 51
1. 기독교 영성의 12가지 유형들 51
2. 기독교 영성의 역사적 전통 유형들 55
3. 최근의 영성 운동의 유형 56
D. 영성교육의 중요성 59
1. 영성모델과 영성교육 59
2. 영성교육의 목적 61
IV. 파커 J. 파머의 교육 영성 교육 63
A. 파커 파머의 생애 및 영성적 배경 63
B. 교육사상의 배경 64
1. 퀘이커의 교리와 내면의 빛 64
2. 마이클 폴라니(Michael Polanyi)의 사상 67
3. 토마스 머튼의 사상 69
C. 파머의 영성 교육 70
1. 진리공동체(community df truth) 70
2. 창조적 교육공간 72
V. 청소년을 위한 영성교육의 원리 77
A. 영성교육의 필요성 77
1. 신체적 축의 발달 관점에서 본 영성교육 77
2. 이데올로기 축의 발달 관점에서 본 영성교육 78
3. 권위의 축의 발달 관점에서 본 영성교육 79
4. 사랑의 축의 발달 관점에서 본 영성교육 80
5. 일의 축의 발달 관점에서 본 영성교육 81
B. 청소년 영성교육의 특성 82
1. 통합 82
2. 개인 및 공동체의 상호보완성 83
3. 진리와 사랑의 관계성 84
C. 교육의 목적 87
D. 교육의 내용 89
E. 교육의 방법 91
1. 분리에서 통합으로의 변환 91
2. 경쟁에서 협력으로의 변환 93
3. 공동체적 영성교육 방법 94
4. 개인적 영성교육 방법 94
VI. 청소년을 위한 영성교육의 실제 96
A. 청소년 영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96
1. 감수성 훈련 96
2. 영적 여행- 감정을 위한 공간 만들기 99
VII. 결론 106
A. 요약 106
B. 제언 107
참고문헌 109
〈표 I-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 33
〈표 II-1〉 마샤의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34
〈표 III-1〉 어반 홈즈가 구분한 영성 형태 39
〈표 VI-1〉 감수성훈련 활동 프로그램 98
〈표 VI-2〉 영적여행 예시 표 101
〈표 VI-3〉 영적 여행 -40일 기록표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