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방법 및 범위 10
II. 교회학교 유치부에 대한 이해 12
A. 유치부 아동에 대한 이해 12
1. 신체 발달 12
2. 자아 발달 13
3. 인지 발달 16
4. 언어발달 18
5. 도덕성 발달 20
6. 영성 발달 24
B. 유치부 교사에 대한 이해 27
1. 유치부 교사의 자질 27
2. 유치부 교사의 역할 32
III. 훈육의 의미 34
A. 훈육의 의미 34
1. 일반적 훈육의 의미 34
2. 성경적 훈육의 의미 37
B. 성경적 훈육의 필요성 40
1. 죄악 된 인간 40
2. 하나님의 명령 42
IV. 베티 체이스(Betty N. Chase)에 근거한 성경적 훈육의 단계 43
A. 훈육의 단계 43
1. 가르침 44
2. 훈련 44
3. 교정 45
B. 훈육의 방법 46
1. 의사소통 46
2. 벌 49
3.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52
4. 보상 53
5. 소멸(무시) 54
6. 타임아웃 55
V. 유치부 아동을 위한 성경적 훈육 원리 56
A. 성경적 훈육의 목적 56
B. 성경적 훈육의 대상 58
C. 성경적 훈육의 내용 59
D. 성경적 훈육의 단계 61
1. 이해 62
2. 지도 65
3. 훈련 67
4. 교정 67
VI. 유치부 아동을 위한 성경적 훈육의 실제 70
A. 예배 거부 70
B. 친구와의 다툼 75
C. 선생님 말씀에 불순종 78
VII. 결론 84
A. 요약 84
B. 제언 85
참고문헌 88
〈표 1〉 사회적 언어의 발달 19
〈표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22
〈표 3〉 교사의 자질들 32
〈표 4〉 징벌과 훈육의 차이 38
〈표 5〉 직접적인 언어사용의 예 48
〈표 6〉 훈육의 4단계 62
〈표 7〉 규칙을 정하고 전하는 4단계 대화법 66
〈그림 1〉 훈육의 순서 69
〈그림 2〉 순종의 열매 맺기 그림자료 83